데이트 앱 가장 큰 폭으로 증가…이용자 참여도는 중국의 틱톡이 가장 많아
수면 패턴의 붕괴, ADHD, 우울증, 그리고 불안과 같은 정신질환 유발

【뉴스퀘스트=김형근 과학전문기자】 15일(현지시간) 과학전문 매체 어스닷컴(Earth.com)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사람들은 하루 평균 4.8시간을 스마트폰으로 보냈다.

이는 깨어 있는 시간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은 휴대폰에 총 3조8000억 시간을 소비했다.

분당 앱에 32만 달러, 총 1700억 달러 지불

매분 앱에 32만 달러를 지불했으며, 분당 43만5000천 개 이상의 앱을 다운로드했다. 이러한 통계는 세계적인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공급업체인 앱 애니(App Anie)의 "2022년 모바일 현황(State of Mobile in 2022)"이라는 보고서에 자세히 설명돼 있다.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및 사용량 추정치를 포함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앱 애니는 스마트폰이 현재 최고의 기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HelpGuide.org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수면패턴의 붕괴, ADHD, 우울증, 그리고 불안증 등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 HelpGuide.org]

이 보고서는 모바일 시장이 2021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앱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사용 시간 등 지표에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이어 2022년에도 모바일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경제 성장의 주역으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다.

"모바일은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미래의 중요한 기기”라고 앱 애니의 CEO인 테오도어 크랜츠(Theodore Krantz)가 말했다.

"(PC와 같은 대형 스크린은 서서히 사라지고 대신 모바일이 소비 시간, 다운로드 및 수익 등 사실상 모든 부문에서 기록을 계속 갱신하고 있다. 더 큰 화면에 접속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작은 화면의 모바일로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크랜츠 CEO는 “경쟁은 이 작은 공간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고 독점 콘텐츠는 새로운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가 앱에 지출한 비용은 1700억달러(2020년 대비 19% 증가한)를 기록했으며, 앱 다운로드는 매년 5%씩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1년 2300억달러라는 기록을 세운 것으로 집계됐다.

항목별로 보면 데이트 앱에 대한 소비자 지출(42억 달러, 2019년 대비 55% 증가)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음식 및 음료 앱이 연간 50% 증가하며 그 뒤를 바짝 따랐다.

데이트 앱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이어서 식품 및 음료

온라인 광고도 급증해 2950억 달러(2020년 대비 23% 증가)를 기록해 올해는 3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자 참여도에서는 중국 소셜미디어 앱인 틱톡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기존 선두 업체들을 제치고 두각을 나타냈다.

틱톡과 페이스북의 사용자는 1인당 월평균 19.6시간을 기록했다. 그러나 틱톡은 2020년 월평균 13.3시간에서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

보고서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모바일 습관의 촉매가 된 2020년에 이어 2021년은 모바일 업계에서도 또 하나의 블록버스터 해가 되었다”고 분석했다.

“모바일은 2022년에는 손 안의 기기에서 벗어나 디지털 사회화, 하이브리드 작업 및 엔터테인먼트에 의존하는 변화된 경제에서 과거의 기록을 갈아치울 것이다. 모바일 우선 전략은 변화하는 경제에서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이 보고서는 전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러한 인생을 바꾸는 변신에 대해 이 회사만큼 낙관적이어야 하는지는 여전히 미해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수면 패턴의 붕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우울증 또는 불안과 같은 정신질환의 유발 등 부정적인 영향도 증가하고 있다고 이 보고서는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