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중앙은행 "가상자산, 투기 수요로 급성장...시장 버블 우려"
연간 50억달러 거래·세계 3위 채굴국..."시장 경쟁력 포기하지 못할 것" 반론도

[로이터=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가상자산이 금융시스템의 안전성과 국민 복지, 주권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가상자산의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중앙은행이 "가상자산 가격 상승은 금융피라미드와 유사하다"며 "가상자산은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다만 러시아가 가상자산 생태계를 쉽게 포기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주장도 같이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가상자산이 금융시스템의 안전성과 국민 복지, 주권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가상자산의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가상자산의 급격한 성장은 미래에 대한 투기적 수요로 결정됐으며, 이는 시장에 거품을 형성한다"며 "가상자산의 가격 상승은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 만큼 금융 피라미드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채굴과 관련해서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채굴 방식이 탈탄소에 나서는 러시아 정부의 시도를 잠재적으로 손상시키고 국가 에너지 수급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러시아 정부가 가상자산과 관련된 활동을 금지하는 새로운 법률과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러시아 중앙은행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연방보안국(FSB)도 가상자산이 반정부 단체와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조직' 지원에 사용될 수 있다며 중앙은행에 가상자산 금지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로 러시아 정부가 중앙은행의 주장대로 가상자산과 관련된 활동을 금지할지는 미지수다.

러시아는 미국과 카자흐스탄에 이어 세계 3대 비트코인 채굴국이다.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11.2%를 차지한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러시아에서는 연간 약 50억달러(약 5조9600억원)이상의 가상자산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러시아 내에서 이와 같은 활발한 거래와 채굴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러시아 정부가 시장 경쟁력을 쉽게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상자산 업체 솔라이즈 그룹의 조셉 에드워즈 재무전략책임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밖에서 그 누구도 중앙은행의 보고서 때문에 잠을 못 자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러시아는 중국과 마찬가지로 가상자산 금지 규제를 놓고 소란스럽지만, 중국처럼 가상자산 산업의 주축이 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가상자산 투자 플랫폼 인디파이의 세르게이 멘델레예프는 "규제안이 제정되면 결과적으로 가상자산 산업이 아닌 러시아의 미래에 좋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는 기술적으로 훨씬 더 뒤처질 수 있다. 최고의 기술 전문가와 기업가들은 막대한 투자와 함께 러시아를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