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세종시 소방청 청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남화영 소방청 차장(왼쪽)과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SK에너지]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가까운 주유소에서 응급처치를 하는 SK에너지의 사회안전망 사업이 전국 SK주유소로 확대된다.

21일 SK에너지는 세종시 소방청 청사에서 '대국민 응급처치 문화 확신 및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에너지와 소방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우리동네 응급처치소'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우리동네 응급처치소는 SK에너지가 2020년부터 대구지역 직영 주유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회안전망 사업으로, 주유소 구성원이 인근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SK에너지는 응급처치소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우선 전국 207개 직영 주유소를 안전지원 거점으로 전환하고, 이를 전국 3249개의 SK주유소와 충전소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지원 거점 주유소는 주유소 내에 자동심장충격기(AED)와 구급 키트를 상시 비치하고,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교육을 받은 직원이 직접 응급처치에 나설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구급 키트가 필요한 사람에게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소화기도 다량 비치해, 주유소 주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직접 진화를 돕거나 소화기를 지원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주유소 인근에 위치한 소방서에서 주유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처치, 응급처치 및 소화기 사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우리동네 응급처치소'가 지역 사회안전망으로 확대·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화영 소방청 차장은 "119 구급차가 오기 전에 가까운 SK 직영 주유소에서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