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수신료로 말을 죽이다니"...비난 거세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보호단체가 21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태종 이방원' 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보호단체가 21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태종 이방원' 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인기리에 방영 중인 KBS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이 동물학대 논란으로 결국 2주 연속 결방한다.

'태종 이방원' 관계자는 21일 "최근 불거진 논란으로 인해 오는 22일과 23일 방송 예정이었던 13·14회는 결방을 결정했다"며 "당초 설 명절을 앞두고 스페셜 방송으로 대체 편성 예정이던 29일과 30일 방송도 쉬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제의 장면은 '태종 이방원' 7회에서 나온다. 이 장면의 촬영 현장 영상을 보면 와이어로 말의 다리를 묶어 말을 강제로 쓰러뜨리는데, 쓰러지면서 말의 목이 꺾인다. 해당 말은 촬영 일주일 후 사망한 것으로 밝혀져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졌다. 

현행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도박, 광고, 오락, 유흥 등의 목적으로 동물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는 동물 학대로 규정한다. 다만 '고의성'이 있는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수사를 통해 동물학대에 적용되는지가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동물 학대 의혹을 처음 제기한 것은 동물권 행동 단체인 '카라'다.

카라는 20일 서울 마포경찰서에 '태종 이방원' 촬영장 책임자를 동물보호법 위반혐의로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라 관계자는 “이 참혹한 상황은 단순 사고나 실수가 아닌, 매우 세밀하게 계획된 연출로 이는 고의에 의한 명백한 동물 학대 행위”라면서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가 끔찍하게 동물을 학대하고 죽음에 이르게 한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도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드라마 제작진이 낙마 장면을 촬영하며 말을 일부러 넘어뜨려 죽게 하는 학대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KBS의 ‘낙마’ 사건을 통해 이러한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일벌백계 차원에서 강력한 처벌이 이루어져서, 동물학대는 절대 발붙일 수 없다는 사회적 경종을 울려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KBS는 "책임을 깊이 통감한다"며 사과했으나 비판 목소리는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배우 고소영, 김효진, 공효진 등 유명 연예인들도 개인 소셜미디어(SNS) 게시물 등을 통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올케이팝'과 같은 외신에서도 동물학대라며 비난하며 논란은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