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재무부 "국가 안에서 가상자산 기술 개발되도록 해야"
러시아 중앙은행 "가상자산 활동 전면금지"...강경책 유지할 것

러시아 중앙은행.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러시아 중앙은행의 주장에 대해 러시아 당국이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사진은 러시아 중앙은행.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러시아 중앙은행의 주장에 대해 러시아 재무당국이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금지가 아닌 규제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25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데스크 등에 따르면 러시아 재무부의 이반 체베스코프 금융정책 국장은 현지 경제 간행물 RBK가 주최한 가상자산 컨퍼런스에 참석해 "러시아는 (가상자산 시장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규제해야 한다"며 규제만으로도 시민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무부는 가상자산 시장을 규제하는 일련의 제안을 준비했고, 정부가 이를 평가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일 러시아 중앙은행이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촉구한 데에 대해 러시아 재무부가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당시 러시아 중앙은행은 보고서를 통해 가상자산이 금융시스템의 안전성과 국민 복지, 주권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가상자산과 관련된 활동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체베스코프 국장은 "세계는 가상자산 시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첨단 산업을 단순히 금지하도록 내버려둘 수 는 없다"며 "우리는 이러한 기술이 러시아를 떠나는 것을 원치 않으며 국가 안에서 개발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11.2%를 차지하는 3대 비트코인 채굴국으로 평가받는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러시아에서는 연간 약 50억달러(약 5조9600억원)이상의 가상자산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러시아 내에서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금지가 아닌 규제를 통해 산업 육성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러시아 재무부의 주장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하원의 가상자산 워킹그룹을 이끌고 있는 안드레이 루고보이 의원은 "가상자산 금지안은 중앙은행의 단독"이라며 "우리가 제안한 수정안에는 금지사항이 없다. 무엇을 허용하고 금지할지 결정하는 것은 중앙은행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 중앙은행은 로이터통신에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