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미주산 대비 도금안정성 대폭 개선

현대제철 강판을 적용한 전기차 콘셉트 바디. [현대제철]
현대제철 강판을 적용한 전기차 콘셉트 바디. [현대제철]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현대제철이 품질을 대폭 개선한 ‘프리미엄 1.5GPa 마르텐사이트(MS·Martensitic) 강판’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프리미엄 1.5GPa MS 강판은 기존에 개발된 동일 규격 강판 대비 평탄도 및 내균열성을 대폭 개선한 제품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및 범퍼, 루프사이드 보강재 등에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1.5GPa MS 강판은 높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제조공정 중 급속 냉각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강판의 평탄도가 저하되고 제품 사용 중 수소침투로 인한 균열이 발생하는 등 품질확보가 어려워 자동차 소재로 상용화되는 경우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소재 제작단계부터 합금원소의 조합을 최적화하는 한편, 급속 냉각을 대체하는 열처리기술 및 균열의 주요 발생원인인 수소의 침투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를 통해 제품의 강도를 1.5GPa로 유지하는 동시에 3㎜ 이하의 평탄도를 구현해 내며, 도금안정성을 대폭 개선했다.

최근 전세계 완성차 업체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기차의 보급 확대는 물론 제조기술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는 경량화와 충돌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주요 부품으로 꼽히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1.5GPa MS강판’이 전기차 관련 소재 시장 선점에 일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프리미엄 1.5GPa MS강판 개발로 그동안 유럽·미주 철강사들이 독점하던 초고강도 냉연강판 시장에 진입하게 됐다"며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에도 관련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전기차 관련 소재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대제철은 ‘프리미엄 1.5GPa급 MS강판’의 개발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합금화용융아연도금(GA) 1.5GPa MS강판’에 대한 개발에 성공하고 현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 제품은 차량 하단부의 사이드 실(Side Sill)에 적용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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