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유가증권시장 데뷔...여의도 한국거래소서 상장 기념식
시초가 59만7000원으로 '따상' 실패...SK하이닉스 제치고 시총 2위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념식. (왼쪽부터) 송영훈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보, 안상환 한국IR협의회 회장, 조상욱 모건스탠리 서울지점 대표이사,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부회장),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전무),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 이기헌 상장회사협의회 상근부회장. [LG에너지솔루션]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배터리 대장주로 기대를 모은 LG에너지솔루션이 마침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데뷔했다.

27일 오전 LG에너지솔루션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신규 상장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권영수 부회장은 "1992년 대한민국 이차전지 사업의 개척자로 첫 발을 내디딘 후 드디어 상장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라며 "이번 상장을 지난 30년의 마무리가 아닌 새로운 100년을 위한 출발점으로 생각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10년 전 당시 LG화학의 전지사업본부장을 맡았을 때 기대도 많았지만, 많은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라며 "이차전지 사업이 그만큼 어렵고 힘든 사업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뚝심과 끈기의 리더십을 발휘한 고(故) 구본무 회장님을 비롯해 여러 선배 임직원들의 땀과 노력으로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됐다. 앞으로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열심히 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은 거래 시작을 알리는 타북 행사와 상장 계약서 전달, 거래 시작 버튼을 누르는 개시 확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권 부회장은 거래 시작 직후 한국거래소 대형 전광판에 오른 기념 문구에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상장을 통해 약 10조2000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한 뒤, 글로벌 생산기지 능력을 확대하고 차세대 전기 연구개발 및 신규사업 투자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한국과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생산기지에 투자를 확대한다. 최근 미국의 대표 자동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와 전기차 배터리 제3 합작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27일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상장 기념식에서 타북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시초가 59만7000원을 찍은 이후 18.84% 내린 48만5000원(오전 11시 25분 기준)에 거래 중이다.

시초가는 공모가 30만원의 2배에 미치지 못해 '따상'에 실패했다. 따상은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결정된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가총액은 110조원대로 80조원대인 SK하이닉스를 제치고 코스피 2위에 등극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