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WON뱅킹[우리은행 공식홈페이지 캡쳐]
우리WON뱅킹 [우리은행 공식홈페이지 캡쳐]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비서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설계됐다.

서비스를 부문별로 보면 소소하지만 꽤나 유용할 것 같은 것들로 채워져 있다.

구독서비스가 대표적인 예이다.

구독경제 시대를 맞아 다달이 빠져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아졌는데, 이를 세심하게 관리해 주면서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설계됐다.

이러저런 소소한 재미에 빠져들면서 이용하다 보면 궁극적으로 '금융 DNA MAP'을 찾아주겠다는 게 우리은행의 야심이다.

맞춤형 투자전략을 제안할 수 있는 모델을 점점 고도화해, 트렌드에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우리은행 모바일 앱 '우리WON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다.

우리 마이데이터 업계최초 구독서비스

◆ 구독 정보를 모아주는 업계 첫 구독서비스

우리은행 마이데이터는 고객이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상품의 종류와 결제금액, 결제일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들어 바디프렌드 같은 헬스케어제품은 정기적으로 요금비가 나간다. 이와 관련해 렌탈 기간, 월 납부액, 결제일, 렌탈 현황 등을 모두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만들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나가는 비용를 보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은 현재 바디프랜드, 에치와이(구 한국야쿠르트), 빨간펜, 교원 웰스,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와 제휴를 맺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추후 다양한 기업들과의 제휴를 계속해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결혼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죠? '미래의 나' 시뮬레이션

우리 마이데이터의 플랜 중 '미래의 나'는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금융 솔루션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결혼, 자동차, 주택, 출산, 조기은퇴와 같은 큰 상황 뿐 아니라 갑자기 닥칠 수 있는 육아휴직, 실직, 이혼 등에 관한 계획도 세워준다.

예를들어 결혼 시뮬레이션의 경우 예식홀 2500만원, 예물·예단 600만원, 웨딩패키지 250만원, 허니문 250만원 등 필요한 예산을 정할 수 있다.

여기서 나와 예비배우자가 몇대 몇으로 부담할지를 정하고 나면 "1년 후에 결혼하려면 2120만원이 필요해요"라고 알려준 뒤 현재 자산으로 결과를 예측해 준다.

현재 자산으로 충분할 경우 "여유있어요. 현재 자산으로 결혼자금 준비에 충분해요"라고 하며조금 부족할 경우 "괜찮아요. 결혼 시점 일시적으로 자산이 마이너스 상태가 되었다가 이후 증가하여 결혼 1년 이내 현재 자산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돼요"라고 분석해 준다.

이 외에도 소액모으기, 고수의랭킹, 지원금찾기, 연말정산, 절세상품 한도 등과 같은 플랜도 세울 수 있다.

◆ 입출금 패턴 정보로 통장 잔액 예상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보유 자산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크게 예금, 투자, 부채, 보험, 자동차, 부동산 등이다. 

우리은행은 나의 입출금 패턴 정보를 분석한 뒤 앞으로의 통장 잔액을 예상해 준다.

'자산 비교 데이터'는 내가 어떠한 자산관리 유형의 사람인지 알려준다. 예를들어 부채에 비해 예적금이 많은 유형이라면 '안정적저축가'로 분류해 준다.

◆ 월별 소비를 통해 '과소비지수' 알려줘

소비 분석에서는 월별 소비 현황 뿐 아니라 요일별, 더 세밀하게는 이용시간대별로 소비패턴을 조회할 수 있다.

과소비 여부 확인
과소비 여부 확인

월별 소비에서는 지난 달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재 내가 과소비를 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또한 배달, 카페, 백화점 등 어디서 돈을 가장 많이 쓰는지, 또 어디에서 반복적으로 소비하는지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 비교 데이터'에서는 나와 같은 연령대 등 카테고리별로 다른 사람들과 나의 소비 비교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