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회의 식량안보 의제에서 논의 예정
옥수수와 사탕수수 등 작물은 바이오연료 재료로 쓰여

영국과 독일 등 일부 G7 국가 정상들은 치솟는 식량 가격에 대처하기 위해 바이오연료 사용 의무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pixabay]

【뉴스퀘스트=김형근 기자】영국과 독일 등 일부 G7 국가 정상들은 치솟는 식량 가격에 대처하기 위해 바이오연료 사용 의무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독일 바이에른에서 정상회의를 시작한 G7 그룹은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동맹을 출범시킨 후 식량안보 의제에 해당 내용을 포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 통신은 캐나다 농업부 대변인의 발표를 이용해 바이오연료 사용 의무 제도가 실무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 위기는 식량과 바이오연료 논쟁을 촉발시켰다. 무공해 연료로 관심을 모아온 바이오연료는 그 재료 상당 부분을 옥수수와 사탕수수와 같은 작물에서 유래된다.

옥수수와 사탕수수 등 작물은 바이오연료 재료로 쓰여

이에 따라 따라서 일부 정책 입안자들은 세계적인 곡물과 식물성 기름의 공급을 늘리기 위한 바이오 연료와 가솔린의 혼합 의무화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로이터 통신과의 회견에서 영국 정부의 한 관리는 "우리는 농작물이 반드시 연료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식량 소비에 우선하도록 하기 위해 바이오 연료 의무 문제를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그리고 세계 최대의 바이오 연료 생산국인 미국을 포함한 G7 회원국 전체가 바이오 연료 사용 의무 규정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다.

치솟는 석유와 가스 가격은 또한 농작물에서 나오는 바이오 에너지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 International Food Policy Research Institute)는 식품 가격이 높은 시기에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소는 바이오연료 사용 의무 면제가 일부 국가에서는 연료 가격 상승을 야기시킬 수 있지만 식품 가격을 낮추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한편 대두유는 20% 정도 가격이 올랐고 바이오연료에 사용되는 밀, 옥수수 등 작물의 가격은 25%정도 급등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