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내 통신사 최초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ISO/IEC 42001’ 인증 획득으로 선도적 AI경영 시스템 체계 인정 받아 AI 거버넌스 원칙 정립 통해 기술의 윤리적 활용 및 지속가능 가치 창출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제표준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SK텔레콤은 25일 서울시 중구 SKT타워에서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수여식에는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사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SK텔레콤이 인증받은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으로 AI 방침, 리스크 평가,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등이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AI 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하고 있다.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국내외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 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 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정재헌 대외협력 SK텔레콤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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