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내가 원한 상품만 콕 ‘핀셋검색’ 도입...검색 낭비 줄인다
동일상품 하나로 묶어 손쉽게 가격비교 카테고리 별 특징 반영 노출 정보 차별화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G마켓이 상품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는 등 쇼핑 편의 제고에 나선다.
G마켓은 카탈로그식의 인기상품 검색서비스를 신설하고, 동일상품은 인공지능(AI) 기술로 묶어 작은 모바일 화면 속에서 최대한 다양한 상품이 검색되도록 개선했다고 7일 밝혔다.
카탈로그식의 상품 검색서비스인 ‘판매인기 베스트 10’은 최근 구매고객의 리뷰, 평점, 판매량 등 순수 판매 인기도를 반영한 랭킹 영역이다.
광고 등 인위적인 순위 개입이 불가능하고, 판매 인기도만을 반영해 공정하게 상품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순위는 최근 1개월 동안의 판매기록을 반영하고, 결과 값은 매일 업데이트 한다.
또한 ‘판매인기 베스트 10’에 노출되는 상품은 G마켓 내 최저가 상품으로, 다수의 동일상품 가운데 AI 기반 최저가 알고리즘을 통해 현재 고객이 살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상품이 메인 상품으로 노출된다.
동일 상품을 하나로 묶었기때문에 해당 상품들의 가격비교도 클릭 한 번이면 가능하다.
또 소비자가 특정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내용을 차별화했다.
예를 들어 가전/디지털/컴퓨터의 경우 화면크기, 패널, 해상도 등의 부가정보가, 식품군의 경우 묶음별, 단위당 가격 등의 정보가 안내되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제품을 검색할 때 특정 브랜드 위주로 검색량이 많아지는 가전/디지털/컴퓨터/생필품은‘브랜드 필터’를 제공한다.
노출되는 상품 가격은 모두 ‘할인쿠폰 적용가’ 기준이다. 필터를 활용해 ‘배송비 포함’ 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판매인기 베스트 10’은 7월 현재 컴퓨터, 디지털, 가전, 가공식품, 생필품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했으며, 올 하반기 내 화장품, 리빙 등으로 상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디바이스 역시 G마켓 모바일 앱, 웹에 우선 적용했고 하반기 내 PC 서비스를 추가 오픈한다.
이광수 G마켓 Search Planning 팀장은 “다양하고 동일한 상품을 대거 판매하는 오픈마켓 특성상 고객이 원하는 검색 결과에 가장 근접하고, 고도화된 검색 기능이야 말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가격경쟁력 강화 및 셀렉션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어 올 하반기 획기적인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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