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분기 영업이익 2조8813억원...전년 동기 대비 0.6% ↑
매출액 26조5198억원, 영업이익률 10.9% 상품ㆍ브랜드 경쟁력 기반한 영업 전략 성과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기아는 25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액 26조5198억원, 영업이익 2조88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영업이익은 0.6% 각각 증가한 수치다. 순이익은 2조2679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2.1% 증가했다.
올해 3분기 기아는 총 76만3639대(전년 동기 대비 1.9%↓)를 판매(도매 기준)했다.
고금리 기조 지속과 선진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 등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국내 생산 이벤트에 따른 일시적 생산 공백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에 따른 선진 시장에서의 일부 차종 판매 공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다만, 상품성과 향상된 브랜드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고수익 선진 시장인 북미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는 것이 기아의 설명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아는 ▲국내 12만5191대(전년 동기 대비 6.7%↓) ▲해외 63만8502대(0.8%↓)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9% 감소한 76만3693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EV3, K8 상품성 개선 모델의 신차 효과와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으로 산업수요가 3.6% 감소한데다 오토랜드화성의 신차(픽업트럭 타스만) 생산설비 공사에 따른 가동 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해외는 스포티지, 텔루라이드 등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한 북미 권역과 인도, 아중동 및 아태 권역에서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하지만,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전기차 판매 감소와 인기 차급인 소형차 공급 부족 영향을 받은 유럽 권역, 중국ㆍ러시아ㆍ중남미 권역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적으로 0.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약세와 하이브리드(HEV) 수요 호조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카니발 HEV와 스포티지 HEV 판매 확대, 국내 EV3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5만5000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21.0%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4000대(전년 대비 10.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만7000대(26.7%↓) ▲전기차 5만4000대(8.3%↑)를 판매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는 각각 ▲국내 5만1000대(전년 대비 13.2%↑) ▲미국 3만6000대(8.5%↑) ▲서유럽 5만2000대(7.9%↓)를 기록했다.
기아는 향후 4분기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전략과 관련해 국내와 미국에서는 카니발 HEV와 쏘렌토 HEV 등을 앞세워 HEV 모델 판매 비중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대중화 전기차 EV3를 9000대 이상 판매하는 등 기존 HEV 모델 판매화 함께 친환경차 비중을 4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높은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가격 상승 효과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26조519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 엔진 보증기간 연장에 따른 일회성 품질비용이 발생했음에도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성 약화 요인을 완전히 상쇄하며 전년 대비 0.6% 증가한 2조8813억원을 달성했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 2022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0.3%포인트 개선된 76.8%를 기록했고, 판매관리비율은 보증 연장 관련 충당금 반영, 매출 확대와 연계된 영업 관련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0.6%포인트 상승한 12.3%를 기록했다.
기아는 4분기 판매의 경우 모든 공장들의 생산이 정상화된 가운데, K8 HEV, 카니발 HEV 등 인기 모델들의 판매가 본격화되고, 대표적인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의 상품성 개선 모델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주요 시장 모두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ㆍ쏘렌토 등 HEV 라인업을 갖춘 인기 RV 모델의 판매 확대를 지속하는 동시에, EV3ㆍK8 상품성 개선 모델ㆍ스포티지 상품성 개선 모델 등 신차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HEV 및 RV 모델, K4, EV3 등 각 시장별 주력 신차 판매를 본격화하고, 특히 유럽에 일시적 공급 부족이 발생했던 모닝, 스토닉 등 소형급 볼륨 차종의 공급을 확대한다.
또 인도에서는 고객 선호사양과 디자인을 개선한 GT라인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스페셜 에디션 모델을 출시해 상품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수출 전략 거점으로 거듭나고 있는 중국 공장을 활용해 아태ㆍ아중동ㆍ중남미 시장에 경제형 RV 판매 확대를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기아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량과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등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3분기까지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올해 초 밝혔던 주주가지 제고 방안 중 하나였던 자사주 소각을 추가 시행한다.
아울러 4분기 전망을 반영해 연초 밝혔던 연간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한다.
올해 상반기 매입했던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중 50%(218만5786주)를 이미 5월에 소각했으며, 주주가치 제고 약속 이행을 위해 올해 안으로 잔여 50%(218만5785주)를 추가 소각할 예정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