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익시오'로 AX 전략 날개 단다..."꼭 필요한 AI 서비스 선보일 것"

7일 기자 간담회 열어...익시오(ixi-O) 출시 및 AX 추진 전략 공유 나서 익시오,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로 보이스피싱 탐지...고객 체감 AI 강조 황현식 LGU+ CEO, "핵심은 고객 위한 역량과 빅테크와의 AX 생태계 구축"

2024-11-07     김민우 기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출시를 통해 AX(인공지능 전환) 컴퍼니 달성에 속도를 낸다. [LG유플러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출시를 통해 AX(인공지능 전환) 컴퍼니 달성에 속도를 낸다.

LG유플러스는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엔 황현식 LG유플러스 CEO(최고경영자) 대표,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부사장, 권용현 기업부문장 전무, 이상엽 CTO(최고기술관리자) 전무 등이 참석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이날 발표자로 나서 "실질적으로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AX 서비스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간 많은 관심을 모았던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 '익시오'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데이터 없이도 쓸 수 있는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 개발을 위해 지난해부터 2000명의 고객과 소통하며 고객 수요를 파악하는 데 힘써왔다.

9월 한달 동안에는 전국 대학가를 찾아 익시오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8000명 고객 의견을 담아 마지막까지 품질 개선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B2C(소비자) 영역에서 개인 AI 비서 시대를 개척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0월 16일 전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을 열고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들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직원들의 AX 전략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뉴스퀘스트]

황현식 대표는 "통신사의 근간인 '통화' 영역에서 익시오가 독자적인 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사 AX 추진 전략으로 '고객중심'과 'AI 최적 조합'을 언급했다.

황 대표는 “AX에 집중할수록 기술이 아닌 고객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며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빠르게 반영하는 고객 중심의 사고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의 디테일한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실력 있는 파트너와 협력도 필요하지만, 그 협력을 실현할 수 있는 우리 자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다”며 “여러 모델과 시스템 중에서 가장 적절한 조합을 선택하고 결합해 안정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AI 조화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LG AI연구원의 생성형 AI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통신에 최적화된 경량화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개발다. 

이어 LG AI연구원과 협업한 AI 개발 플랫폼 ‘익시 솔루션(ixi-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솔루션은 기업 고객이 스스로 AI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한 플랫폼이다. 

또 다양한 빅테크들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멀티 LLM(대형언어모델) 전략을 지향하면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다양한 빅테크들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멀티 LLM(대형언어모델) 전략을 지향하면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뉴스퀘스트]

7월에는 B2B(기업간거래) 사업에서 인프라, 플랫폼, 데이터 등 기술 혁신에 집중해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All in AI’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내외 빅테크를 모두 고객으로 보유한 AIDC 사업과 익시젠 기반의 AI 토털 솔루션 ‘익시 엔터프라이즈(ixi Enterprise)’를 강점으로 다양한 B2B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익시 엔터프라이즈는 B2B 영역의 LG유플러스 AX 플랫폼들로 구성된 솔루션이다. 

황 대표는 “지금까지 통신이 사람과 사람, 정보와 정보를 연결하는데 국한되었다면, 앞으로는 AI를 통해 새로운 연결 지점이 등장하고 이를 잇는 에이전트 서비스들이 나올 것”이라며 “고객에게 유용한 에이전트 서비스를 만들고, 이러한 서비스들이 연결되면서 생기는 새로운 데이터와 가치들을 활용해 고객의 모든 일상이 하나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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