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강력한 자국우선주의...반도체‧자동차‧건설 등 산업계 불확실성 확대 '우려'
반도체 보호무역주의 강화, IRA 세액공제 축소, 관세인상 등 추진 전망 국내 반도체 업계 보조금 축소 등 우려, 자동차 업계도 수출 경쟁력 저하 전망 건설업계는 중동발 리스크 확산되며 신규 발주 감소 등 악재로 작용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시 재건사업은 건설업계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를 수도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미국 47대 대통령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국내 산업계는 불확실성이 확대될까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 경제와 산업 정책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 속에 반도체와 완성차 업계, 재생에너지 기업을 비롯해 방산, 건설까지 국내 산업계도 기존의 투자나 생산 계획을 다시 점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7일 업계와 삼정KPGM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 보호무역주의 및 대중 규제가 강화되고 자국 우선주의의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국내 업계는 첨단 반도체 패권 확보를 위한 반도체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함께, 미국향 완성차 수출 시 관세 인상, IRA(인플레이션감축법)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 축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반도체의 경우 첨단 반도체 패권 확보를 위한 반도체 보호무역주의가 전반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반도체 지원법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만큼 반도체 지원법 일부를 수정하거나 축소 가능성이 있어 국내 반도체 산업의 대외 불확실성이 커질 전망이다.
삼정KPGM은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 중국산 수입품에 60% 이상 관세 부과를 언급하고 있다”며 “반도체와 관련해 더욱 강도 높은 보호무역주의를 보일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특히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고성능 반도체 관련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미국 중심의 정책 구현 및 중국 견제 움직임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반도체 지원법 조항 일부를 수정하거나 직간접적인 지원 규모를 축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업계는 반도체 지원법(칩스) 축소나 변경, 반도체 기술 패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확대되면 대외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실제 삼성전자의 경우, 텍사스주 테일러에 반도체 공장을 짓고 있으며 오는 2026년 가동 시 64억 달러(약 8조970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기로 했다. 또 지난 4월 SK하이닉스는 인디애나주에서 AI 반도체 공장건설 투자를 발표했으며 4억5000만 달러(약 6300억원)의 보조금을 받을 예정이었지만, 보조금 지급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또한, 미국향 완성차 수출에 관세 인상 및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축소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기차를 포함한 완성차의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자동차 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보편적 무역관세‧완성차 및 부품 생산 온쇼어링(해외 기업의 자국 생산 시설 유치와 자국 기업의 본국 생산 시설 확대)‧전기차 세액공제 축소 또는 폐지, 내연기관차 탄소 배출량 감축정책 폐지 등이 트럼트 당선인의 주요 공약이기 때문이다.
보편관세가 적용되면, 최근 5년간 미국 수출 비중이 증가한 국내 완성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이 악화돼 수출 물량 감소로 이어질 우려가 존재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이차전지 산업은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반영으로 영업이익 제고에 수혜를 입었지만, 향후 세액공제 혜택이 감소되면 각 사의 수익성에도 부정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이 삼정KPGM의 지적이다.
실제로, 삼정KPGM 경제연구원이 한국배터리 3사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을 분석한 결과, AMPC를 포함하지 않았을 시 LG에너지솔루션은 316억원의 영업손실을, 삼성SDI와 SK온은 영업손실 폭이 감소 또는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가 세액공제 축소를 우려하는 이유다.
또 태양광, 풍력, 수소 등 한국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해외 발전 프로젝트 감소와 대미 수출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트럼프와 미 공화당 지지층은 중동 사태의 확전에 바이든 정부의 나약한 정책이 한 몫 했다며 중동 강경책을 예고하고 있다. 중동시장 의존도가 높은 국내 건설업계의 경우, 신규발주 급감 등으로 불확실성에 빠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 2019년 223억 달러(약 31조2000억원)에서 2021년 306억 달러(약 42조8000억원), 2023년 333억 달러(약 46조6000억원)으로 꾸준히 상승해 왔다.
또 해외건설 지역별 수주현황을 살펴보면 중동에 대한 비중이 지난해 상반기 38.3%에서 올해 상반기 64.3%로 2배 가까이 증가한 모습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한국 건설사들의 중동시장 의존도가 확대되고 있다”며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중동에 대한 긴장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들 국가에 대한 신규 발주가 감소하고 사업이 지연되는 등 직‧간접적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가 대선에서 승리할 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을 신속하게 종식시키겠다고 선언한 만큼, 국내 건설사에게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온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와 보리스필 공항 확장공사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해 11월엔 우크라이나 전력공사로부터 1조원 규모의 송변전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삼부토건의 경우에도 올해 6월 호로독 시와 스마트시티4.0 프로젝트 관련 MOU를 체결하는 등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위해 국내 건설업계가 점차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트럼프 행정부 재집권 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종식을 언급한 만큼 국내 건설업계는 우크라이나의 도로와 항만, 주택, 발전소 등 인프라 재건사업에 참여가 기대된다”며 이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