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모하비주행시험장 20주년...정의선 회장 “앞으로 혁신에도 주행시험장 핵심역할 할 것”

2005년 설립 후 5000대 이상 차량이 3200만km 이상 혹독한 주행 테스트 거쳐

2025-02-13     권일구 기자
정의선 회장이 행사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사인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현대차그룹은 지난 20년 동안 모하비주행시험장과 연구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이 지난 10일(현지시각) 현대자동차∙기아의 품질 경영을 상징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행시험장(이하 모하비주행시험장) 설립 20주년을 맞아 연구원들을 치하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13일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미래를 내다보면서 AI(인공지능), 로봇 공학, SDV(소프트웨어중심차량), 전동화, 수소 기술과 같은 선구적인 기술에 집중해야 하고 이러한 혁신을 위해 모하비주행시험장과 같은 연구시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회장은 현지 연구원들에게 “앞으로 다가올 20년의 여정에서도 도전을 기회로, 좌절을 성공으로 전환시키는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완성차 담당 부회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CEO, 양희원 사장(R&D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모하비주행시험장 임직원들 또한 최고의 안전과 품질, 성능을 제공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을 재확인하며 더욱 빈틈없는 담금질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모하비주행시험장 주행시험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지난 2005년 현대차∙기아는 모하비 사막 한 가운데 약 1200억원을 투자해 여의도 면적의 두 배에 달하는 1770만㎡(약 535만 평) 규모의 모하비주행시험장을 건립했다.

이 주행시험장은 ▲10.3km의 타원형 고속주회로 ▲6개 기울기로 구성된 등판성능 시험로 ▲5km의 와인딩트랙 ▲18종류 노면의 승차감 시험로 ▲오프로드 시험로 ▲미국 고속도로 재현 시험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곳에서 승차감과 핸들링 평가부터 소음, 진동 및 내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여름철이면 54℃를 넘나드는 기후를 활용해 차량과 부품의 열 내구성 평가나 냉각 성능을 시험하는 등 차량의 품질을 다각도로 검증한다.

모하비주행시험장에서는 지금까지 5000여 대의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차량이 약 3200만Km 이상의 혹독한 주행 시험을 거쳤다.

이를 통해 최고 수준의 품질과 내구성, 신뢰성, 안전성을 갖추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북미시장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제공을 위해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설계, 시험에 이르는 기술개발(R&D) 현지화 체계를 구축했다.

1986년 미시간주에 미국기술연구소(HATCI, Hyundai America Technical Centre, Inc) 설립을 시작으로 캘리포니아주에는 파워트레인 전문 연구시설인 ‘치노 랩’과 ‘모하비주행시험장’, ‘디자인&엔지니어링 센터’, ‘북미품질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실리콘 밸리에는 차세대 기술 연구시설이자 혁신 거점인 ‘크래들(CRADLE)’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미국 현지 R&D 연구거점과 앨라배마 및 조지아 등에 위치한 생산거점 등을 포함, 미국에서 직간접적으로 57만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미국에 205억 달러(약 30조원) 이상을 투자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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