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사고' SKT, "모든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사고 재발 방지 총력

28일부터 전국 T월드매장, 공항로밍센터서 무료 교체 이미 교체한 고객도 소급해 지원…알뜰폰 고객도 적용

2025-04-25     김민우 기자
SK텔레콤사옥 [사진=SKT]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해킹 사고가 발생한 SK텔레콤이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료 교체를 포함해 한층 강화된 고객 정보 보호조치를 시행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올리고 실시간 모니터링도 강화해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5일 서울 을지로 사옥에서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를 열었다.

현장에는 유영상 SK텔레콤 CEO가 참석해 입장을 내놨다.

유영상 CEO는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원하실 경우 유심카드를 무료로 교체해드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앞선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Fraud Detection System) 강화 시행에 이어 고객이 느낄 불안감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SK텔레콤은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T World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이뤄진다.

시행 초기 고객 쏠림으로 당일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방문한 매장에서 예약 신청을 하면 추후 유심 교체가 가능하다. 

공항 유심 교체는 시간이 추가로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을 권장한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지난 3월 26일 서울 을지로 본사 T타워에서 열린 제 41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SKT]

SK텔레콤은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19일~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하여, 고객들이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 별도로 환급한다. 

또한 SK텔레콤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시행 시기 및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사실상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지닌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강화, ‘유심보호서비스’(무료)에 이어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까지 더해질 경우, 더욱 안전한 고객 보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다. 더불어 실시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유심보호서비스’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지난 22~24일 3일 간 206만명이 신규 가입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오는 5월 안으로,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