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HD현대미포, 전격 합병…“해양·방산 글로벌 경쟁력 강화”
올해 12월 통합 HD현대중공업 출범 방산 분야 2035년 연 매출 10조 원 달성 목표
【뉴스퀘스트=김어진 기자】 한미 간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의 본격 가동을 앞두고 HD한국조선해양이 사업 재편에 나섰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는 각각 이사회를 열고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의 합병 안건을 의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HD현대중공업이 HD현대미포를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합병 비율은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1대 0.4059146이다.
양사는 향후 임시 주주총회와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 올해 12월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출범할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사업재편은 양적·질적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시장을 확대, 다변화하는 동시에 최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 역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국 내 1, 2위 대형 조선사 간 합병을 최근 완료한 바 있다.
통합 HD현대중공업은 글로벌 1위 조선사인 HD현대중공업과 대표 중형 조선사인 HD현대미포의 합병이라는 점에서 종합 역량의 확장, 시장 확대의 계기가 될 수 있다.
HD현대중공업은 국내 최다 함정 건조·수출 실적을 보유한 조선사로서 기술력과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HD현대미포가 갖춘 함정 건조에 적합한 사이즈의 도크(건조공간)와 설비, 인적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의 기회를 잡겠다는 방침이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마스가 프로젝트의 본격 가동을 앞둔 데다 전 세계 각국의 해군력 강화 움직임이 지속됨에 따라 K-방산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영국의 군사 전문지 제인스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예상되는 글로벌 함정 신규 계약 시장 규모는 총 2100여 척, 약 3600억 달러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통합 HD현대중공업은 방산 분야에서 오는 2035년까지 연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통합 HD현대중공업은 북극권 개발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쇄빙선 등 특수목적선 시장에서도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점유율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양사의 R&D(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해 친환경 신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이와 함께 HD한국조선해양은 통합 HD현대중공업과 함께 오는 12월 싱가포르에 조선 부문 해외사업을 담당하는 투자법인을 설립한다.
이 법인은 HD현대베트남조선과 HD현대중공업필리핀, HD현대비나(가칭) 등 해외 생산거점을 관리하면서 신규 야드 발굴과 사업 협력 등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허브 역할을 맡게 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사업재편은 ‘더 넓은 시장’, ‘더 강한 조선’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고민한 결과”라며 “통합 법인 출범으로 시장 확대와 초격차 기술 확보를 이뤄내 미래 조선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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