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열풍' 속 네티즌 관심도 높은 증권사는?…미래·KB·NH투자 순

데이터앤리서치, 13개 채널·24만개 사이트 분석 결과 발표 미래에셋증권, 총 4283건 관련 포스팅 수 기록

2025-09-17     김민수 기자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업은 미래에셋증권인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데이터앤리서치]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인공지능(AI) 시스템 구축과 상품·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 상반기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업은 미래에셋증권인 것으로 분석됐다.

17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증권사 인공지능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삼성증권 ▲하나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정보량 순)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조사 방법은 ‘회사명’, ‘AI’, ‘인공지능’ 등의 키워드를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그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총 4283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면서 올해 상반기 AI 관심도 1위에 올랐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먼저 6월 뽐뿌에는 미래에셋증권이 AI 기반 신분증 사본 판별 시스템을 오프라인 전 지점에 도입했다는 소식이 공유됐다. 해당 글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정교하게 위조된 가짜 신분증도 정확히 식별 가능하다.

또 티스토리 유저는 미래에셋증권이 모바일 퇴직연금 수령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히며 이번달부터 미래에셋증권 앱을 통해 퇴직연금을 직접 인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에셋증권에 RA 일임 서비스가 도입됨에 따라 개인연금에서만 가능하던 ETF 적립식 투자를 퇴직연금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고 언급했다.

KB증권은 4181건의 정보량으로 증권사 인공지능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7월 투자 관련 한 카페에는 KB증권 수수료 관련 안내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KB증권의 ‘M-able’ 앱은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게 구성돼 있으며, 모든 기능이 직관적으로 배치돼 있다”고 말했다.

5월 티스토리에는 KB증권 고객센터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발표한 2025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콜센터 부문에서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는 내용의 글이 게재됐다.

3위는 3678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한 NH투자증권이었다.

4월 한 블로거는 “NH투자증권이 AI 기반의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를 출시했다”며 “해당 서비스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포트포리오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키움증권 3255건 ▲삼성증권 2865건 ▲하나증권 2851건 ▲한국투자증권 2407건 ▲신한투자증권 2334건 ▲대신증권 1753건 ▲메리츠증권 1539건 순으로 집계됐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