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생명, ‘AI 디지털’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업무 효율화 강화
맞춤형 가입설계, AI 자동화, 헬스케어 플랫폼까지 전방위 혁신 박병희 대표 “고객 중심의 디지털 전환,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NH농협생명이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앞세운 혁신 전략을 통해 미래형 생명보험사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28일 NH농협생명(대표이사 박병희)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 내부 업무 효율화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전사 차원에서 AI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보험사로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말 선보일 예정인 농축협 맞춤형 AI 가입설계 서비스는 창구 영업에 특화된 자동 설계 기능을 제공해 모집인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는 더 정밀한 맞춤형 보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 2026년에는 AI OCR 기반 문서 자동화 시스템이 가동된다. 비정형 문서를 자동 분류·데이터 추출해 보험 심사와 내부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특히 단순한 시스템 구축에 그치지 않고 현업에서 생성형 AI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도 병행하고 있다. ChatGPT 등 최신 AI 도구를 활용한 사내 경진대회를 개최해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NH농협생명은 보험 업무 고도화와 함께 빅데이터 분석 체계도 확장되고 있다. 고객, 상품, 영업 등 전 영역에서 예측모형을 개발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는 한편,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해 신성장 동력도 확보했다.
특히 ‘NH헬스케어’ 앱은 걸음 수 목표 달성 시 농작물이 자라나는 ‘랜선텃밭 가꾸기’, 지인과 함께하는 ‘걷기 배틀’ 등 재미 요소를 결합해 고객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바디 연동 건강리포트 제공, 헬스케어 기프티콘 서비스, BM특허 확보 등 차별화된 기능은 보험과 헬스케어의 융합을 현실화하는 사례로 꼽힌다.
NH농협생명은 지난 2023년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 이용기관 승인을 획득한 후 관련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왔다.
2024년 말에는 신계약 재정심사 등 비대면 서류 제출 기능을 선보이면서 고객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이어 올해 중 주택담보대출 세대원 동의, 대출 기한연기 신청 등 여신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고객은 불필요한 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할 수 있고, NH농협생명은 응대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나아가 보험·여신 부문 모두에서 업무 효율화와 고객 경험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금융 소비자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는 게 NH농협생명 측 설명이다.
박병희 대표이사는 “AI 기반 혁신은 고객 신뢰 확보와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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