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기술주 약세에 따른 국내 반도체 차익 매물 출회로 증시 약세 국면 지속
[2025년 11월 19일 장전 국내시황]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엔비디아(19일) 실적 및 9월 고용동향보고서(20일) 발표를 앞두고 있고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동결 가능성 때문에 인공지능(AI) 관련 기업들에 대한 주가 고평가 논란에 따른 차익 매물 출회에 힘을 실어주며 美 증시도 약헤 흐름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전일(11/18)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KOSPI 3,953.62(-3.32%), KOSDAQ 878.70(-2.66%)으로 하락 마감했다. 혹여 엔비디아 실적 및 미국 고용지표가 둔화되는 흐름이 나오게 된다면 증시는 추가적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이벤트에 따른 수급 흐름을 예의 주시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매도 기조가 지속 이어지는 상황이고 기관까지 매도에 가세하면서 증시 하락에 힘을 실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수급이 다시 매수 수급으로 전환 하려면 엔비디아 실적 및 미국 9월 고용동향보고서가 긍정적으로 발표가 되야 되는데 아직까지는 아직까지는 알수 없는 상황이니 추이를 지켜봐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적으로 지수 흐름을 보면 코스피 3952선을 이대로 이탈 할 경우 추가 하락 포지션을 키울 것이고 코스닥 이대로 880선 위로 올라타지 못하고 하락하면 추가 하락 포지션을 늘려 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증시 항뱡이 반등이냐 추가조정이냐의 힌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반도체 섹터는 오늘도 조정을 일부 받을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증시는 약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일부 이슈적 테마군들이 상승력을 보일 여력은 충분하기 때문에 전일 및 시간외 단일가, 대체거래소 흐름을 보면서 단기 거래로 수익 창출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日 갈등 고조 속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여행, 호텔/리조트, 카지노, 면세점 등 테마 상승.
▷간펑리튬 강세 전망 속 리튬 가격 급등 등에 일부 리튬 테마 상승.
▷이 외에 일부 리츠(REITs), 일부 남북경협, 일부 음원/음반, 엔터테인먼트 테마가 상승하는 등 극히 일부 테마만이 상승.
11/18(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정규장 부진했던 케이엔알시스템, 피앤에스로보틱스, 현대무벡스, 원익홀딩스, 유진로봇, 로보티즈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등 로봇 관련 테마가 상승했다.
다스코는 20억원 규모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등에 상승했다.
반면, 중앙첨단소재,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등 일부 리튬 테마는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엔피케이, 재영솔루텍, 에이비프로바이오, 노랑풍선, 이뮨온시아 등이 있다.
11/18(화)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에서는 엔비디아, 삼성전자와 ‘AI 휴머노이드’ 개발 공식 인정 소식에 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피지, 엔젤로보틱스, 뉴로메카, 마음AI, 하이젠알앤엠, 두산로보틱스 등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