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Fed 금리인하 기대감 지속 속.. 국내증시 반등 시도 가능성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2025년 11월 26일 장전 국내시황]
미국 9월 소매판매가 전월대비 0.2% 상승했지만 예상치(0.4%)를 하회하며 소비 둔화를 시사했고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유력 차기 연준 의장 후보로 떠오르며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지속됐다. 이에 따라 전일 자체 개발한 TPU칩으로 구축한 제미니아3.0을 공개하며 호평을 받은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AI) 관련주들이 상승력을 이어갔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소폭 반등 기조를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일(11/25) 국내증시는 KOSPI 3,857.78(+0.30%), KOSDAQ 856.03(-0.05%)으로 혼조 마감했다. 외국인이 쉽게 유입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는데 금리인하 기조가 강해 질 여력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재유입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아직까지 기관이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지만 파월 연준의장이 5월에 물러나며 트럼프 인사들이 그 빈자리를 채울 것으로 보여지고 그에 따라 금리인하 기조가 강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 수급도 다시 재차 유입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기술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쉽게 빠지지도 않고 올라가지도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기술적으로 조금더 하락할 수 있는 여력도 존재하지만 기관이 강하게 매수하고 있고 美 증시도 반등이 이어지는 형국이기 때문에 국내증시도 결국 반등 기조를 만들 것으로 생각한다.
코스피는 3927선을 재차 올라타면 반등 기조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여지고 코스닥은 869선을 올라타면 반등 기조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시장 분위기가 혼조 국면 내지는 소폭 상승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승 이슈들 위주의 개별주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구글 제미나이 3.0 호평 및 엔비디아의 AI거품론 반박 서한 발송 소식,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4.63%) 폭등 영향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 뉴로모픽 반도체,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관련주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전선, 전력설비 등의 테마가 상승. PCB(FPCB 등), 유리 기판, 냉각시스템(액침냉각 등) 테마도 상승.
▷누리호 4차 발사 기대감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 상승.
▷내년 수출 증가세 및 이익률 개선 지속 전망 등에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충남 당진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소식에 일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테마 상승.
▷MLCC 업황 개선 기대감 지속 속 MLCC 테마 상승.
▷한전, 한-튀르키예 정상회담 계기 신규원전 본격 추진 소식 속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11/25(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동양고속이 반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급등했고, 대성산업이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인근 부지 보유 사실이 부각되며 상한가를 보였다. 바이젠셀은 완전관해 상태의 EBV양성 절외NK/T세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VT-EBV-N 관해 후 치료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2상 임상시험 Topline data 수령 공시 속 상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넥스트아이, 대성산업, SG세계물산, 에이비프로바이오, 노랑풍선 등이 있다.
11/25(화)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에서는 빠이, 한국화장품, 바이오비쥬 등 일부 화장품 테마가 상승했다. 구글 제미나이 3.0 호평 및 엔비디아의 AI거품론 반박 서한 발송 소식에 동운아나텍, 제이엔티씨, 리노공업 등이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BOE 8세대 증착기 최고등급 3-4라인 발주 착수 소식에 선익시스템이 상승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