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게임·IT업계에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바람이 불고 있다.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언택트 수요가 급증하자 기업들이 이른바 '인력 전쟁'에 뛰어들면서 연봉 인상안을 발표하고, 복지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하지만 다른 경쟁사와 기업 내 임원들에 비해 연봉과 성과급이 불공정하게 측정됐다는 직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면서 결국 노조 설립으로 이어지고 있다.◇ 평균 근속 연수 3년에서 4년으로 늘어...타 업종 노조 영향도 있어그동안 게임·IT 업계에서 노조 설립은 없다시피 했다.지난 2018년 게임 업계에 만연했던 크런치 모드(게임 출시 직전까지 고강도 근무 체제를 유지하는 근무 형태) 문화와 포괄임금제 등 업계의 가혹한 노동환경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노조를 설립했던 곳은 넥슨과 스마일게이트 등 뿐이었다.무엇보다 게임 업계의 경우, 평균 근속 연수가 3년 정도에 불과했기 때문에 노조를 만들 인력이 부족했다.게임 업계는 다른 업종에 비해 역사가 짧은 것은 물론 하나의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삼성중공업은 평균 이상의 거버넌스 정책을 유지하고 있지만 제조업 특성상 사고예방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NH투자증권의 최진명 애널리스트는 삼성중공업의 ESG(환경, 사회책임, 지배구조) 보고서를 통해 "산업특성상 남녀 직원 비율의 불균형이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으며,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상시 존재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지배구조주주권리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이사회 및 독립적 감사기구를 운영하고 있어 주주가치 제고 목표에 부합한다는 평가다.최 연구원은 "그러나 주총 관련 선진제도의 미도입 등 투표제도 개선, 사외이사의 다양성 부재,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 경영진으로부터 독립된 내부감사기구 직속 지원조직 구성은 추가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고 밝혔다.▲주주구성삼성중공업의 최대주주는 삼성전자(15.98%)로 계열회사 및 특수관계인이 총 22.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우리사주 조합과 자사주 등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