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국내에서 판매되는 '비비고 만두'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추가 들어간다. 반면 미국의 비비고 만두에는 부추 대신 고수가 들어간다. 한국에선 돼지고기가 만두소의 주재료이지만 닭고기를 선호하는 미국 현지 식성을 반영해 '치킨 만두'를 개발했다.22일 CJ에 따르면 이런 생각을 뛰어넘는 '현지화' 전략으로 미국 코스트코에서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경쟁 제품인 중국 '링링'을 제치고 만두 판매 부문 1위에 올라섰다.'링링'은 미국 만두 시장을 25년간 독식해 온 브랜드인데, 이 업체를 꺾고 미국 만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이다.이에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만두 매출액은 2015년 1240억원에서 올해 5650억원으로 예상된다는 게 업체측 설명이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 매출액(3420억원)이 처음으로 국내 시장 매출액(2950억원)을 앞질렀다.글로벌 시장에서 비비고 만두가 성공한 배경으로는 CJ제일제당의 핵심 경영 DNA인 'CBP(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