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아베 국장 참석한 뒤 29일 한국으로...尹 예방
한미관계 대화 속 '인플레 감축법 여파' 테이블 오를 듯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 행정부의 2인자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이달 29일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다.

한미 관계 강화에 대한 대화를 나눌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에 대한 해법도 마련할지 주목된다.

7일(현지시간) 백악관은 해리스 부통령이 이달 25일부터 29일까지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정부 대표로 27일 아베 전 일본 총리의 국장에 참석한 뒤 29일 방한하는 일정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해 한미 관계 강화와 북한 문제, 경제안보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만남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법안은 미국에서 생산·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수출하는 국내 기업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대차 북미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까지 법안을 유예하는 등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윤 대통령뿐만 아니라 한덕수 국무총리도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미국의 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2018년 2월 이후 약 4년 6개월 만이다.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했다.

한국 외교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최고위급 소통은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