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일본 규슈 북부에 상륙 전망…제12호 태풍 무이파(MUIFA) 이동 경로따라 유동적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초가을에 진입하면서 태풍의 한반도 인근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15일 기상청에 따르면 제14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은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190km부근 해상에서 서북서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태풍 난마돌은 현재 중심기압 980hPa(헥토파스칼), 강풍반경 290㎞, 최대풍속 29m/s로 강도는 '중'으로 관측됐다.

태풍 난마돌은 점점 세력을 키워 16일 오전 9시 쯤엔 중심기압 970hPa, 강풍 반경 330㎞, 최대풍속 35m/s, 강도 '강'이 될 것이라고 기상청은 예상했다.

현재 기상청은 태풍 난마돌이 오는 19일 일본 규슈 북부에 상륙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주 일요일인 18일부터 제주도 및 경남 해안지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15일 10시 발표 제14호 태풍 난마돌의 예상 이동경로.

다만 현재 중국 동부 연안으로 북상 중인 제12호 태풍 무이파(MUIFA)의 이동 경로에 따라 난마돌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유동적이다.

특히 기상청은 난마돌이 발생한 지 하루밖에 안 돼 정확한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앞으로 4~5일 후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14호 태풍 '난마돌'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한 유적지의 이름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태풍 '난마돌'의 북상에 대비해 오는 16일부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선제적으로 가동해 실·국별 현장 지원반을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실장은 "예보에 따르면 이번 태풍이 제주를 직접 통과하지 않지만, 방심은 금물"이라며 "2018년 8월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서귀포시 소정방폭포에서 관광객 1명이 사진 촬영 중 너울성 파도로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례를 교훈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