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포천, 동두천 등 2011년 수해 피해 지역 집중 점검

[수원=트루스토리] 이상진 기자 = 최근 경기북부를 중심으로 호우경보를 비롯한 기상특보가 계속되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긴급 수해예방 현장점검에 나섰다.

경기도는 22일 오전 도지사 주재 현장 실국장회의 주제를 ‘태풍·국지성호우 등 재난대비 현장점검’으로 정하고 광주와 포천, 동두천 시 등 재해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점검에 나섰다.

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경기도에 발효된 호우경보 2회와 호우주의보 2회가 모두 7월에 집중됐다. 특히 7월 11일부터 17일까지 발효된 호우경보 기간에는 포천시에 최고 517.5mm의 집중호우가 쏟아져 지난해 8월 가장 많은 비를 기록했던 연천지역의 328mm를 훌쩍 넘어섰다.

경기도는 올해 이같은 기상특보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수해가 예상되는 주요 거점들을 살펴보기 위해 현장 실국장회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전 가장 먼저 광주하수처리장을 들러 지월지구 수해복구사업 현황을 살펴본 후 송정배수펌프장 증설현황과 복구현황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 지역은 지난 2011년 7월 집중호우때 경안천 범람으로 빗물처리장과 하수처리장이 잠기고 송정동 등 경안천 일대에 큰 피해가 났던 지역이다.
 
김 지사는 이어 오후 2시에는 포천시 영평천에 들러 사방댐 조성 현황 등을 살펴본 후 영평천 일원에 교량과 둑 건설 현황 등을 살펴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날 오후 4시부터는 동두천 중앙2빗물 펌프장 증설공사 현장과 캠프님블 하천개수공사 현장을 방문해 펌프장 증설현황도 점검한다.

이들 지역 역시 2011년 7월 경기도를 강타한 집중호우 당시 광주지역과 더불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었던 지역이다. 당시 포천지역은 대규모 산사태로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으며, 동두천은 빗물펌프장의 처리용량 부족으로 물난리를 겪었었다.

경기도는 지난 2011년 중부지방에 내린 집중호우로 39명의 인명피해와 3,100억 원에 달하는 재산피해를 입었다. 이에 기상정책자문관 제도 신설, 재난 예보, 경보 시스템 확충, 산사태 대비 사방댐 확대 설치, 하천시설물 보강 및 용치 철거 등의 수해대책을 추진해 왔다.

경기도는 지난해 1979개소였던 주요하천과 산간계곡의 자동우량경보시설, 음성경보시설, CCTV 등 재난 예·경보시설을 2162개소로 183개 확대 설치했으며 금년에도 96개소를 추가로 설치했다. 연평균 20개소에 불과했던 사방댐 설치계획을 오는 2018년까지 매년 100개소 설치로 변경해 6월말 현재 500개의 사방댐을 설치했다.

특히 사방댐의 경우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포천과 연천, 가평지역에 발생한 집중호우에도 불구하고 산사태피해를 막아 효과를 톡톡히 봤다는 평가를 얻기도 했다.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 있는 강씨봉 휴양림의 경우 일주일 동안 연간 강수량의 60%에 달하는 800mm가 넘는 비가 와 계곡상류지역에 산사태가 발생했으나 3개의 사방댐이 토사를 막아 휴양림 시설물 피해를 막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경기도 재난대책담당관실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현재까지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사고 0명을 기록할 만큼 효율적인 재해대책이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라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인명피해는 물론 재산피해까지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