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 17일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관련 참여정부 관계자 긴급기자회견

 
[봉하=트루스토리] 정석호 기자 = “노무현 대통령 지시로 삭제했다는 검찰주장은 거짓이다.”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관련 참여정부 관계자 긴급기자회견이 지난 17일 오후 노무현재단에서 열렸다.

이병완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조명균 전 참여정부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임상경 초대 대통령기록관장, 박성수 변호사 등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노 대통령 지시로 회의록을 삭제했다’는 검찰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정리·보고한 조명균 전 비서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지원에서 회의록을 삭제하라든가, 국가기록원에 이관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조 전 비서관은 노 대통령의 삭제 지시와 관련, 지난 1월 ‘NLL 포기’ 논란과 관련해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에 임했을 때 검찰이 NLL과 관계없는 회의록 이관에 대해 질문했고 당시 부정확한 기억으로 그러한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의록 실종 의혹’ 관련 조사가 시작되면서 당시 발언을 잘못된 것으로 바로 잡았고 이후 ‘대통령의 삭제 지시는 없었다’고 일관되게 진술했음에도 검찰이 도리어 애초의 진술을 부각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병완 이사장은 이날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건의 발단은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불법 유출시켜 대통령 선거에 악용한 것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이병완 이사장은 “조사 결과 드러난 것은 노무현 대통령은 NLL 포기 발언을 한 적이 없고, ‘포기’라는 발언 자체는 김정일 위원장이 한 것으로 회의록에 분명하게 적시되어 있다”면서 ‘NLL 포기’ 논란을 제기한 새누리당 정문헌, 서상기, 김무성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아울러 “검찰수사 결과를 보고 지난해부터 집권세력은 회의록이 대통령기록관에 미이관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그를 바탕으로 거대한 음모 속에 이러한 일을 진행해왔다는 강한 합리적 의심을 품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