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만에 한 배 타다…한 목소리 채택 요구

[트루스토리] 김종렬 주은희 기자 = 국회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를 강행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27일 아베 총리에 대해 국회 차원의 규탄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일본 아베 총리가 결국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했다”며 “동북아 평화를 깨고, 암울한 한일관계를 예고하는 아베 총리의 어리석은 행보에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일본 지도급 인사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정신대, 독도문제와 함께 오랫동안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관계 회복을 가로막는 거대한 장애물이 되어 왔다”며 “아베 총리는 시대착오적 우경화 노선과 군국주의 부활로 득보다는 실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근시안적인 외교행보를 제고해야 한다. 동북아 3국의 우호관계를 해치는 어떠한 행위도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면서 “우리 국회 차원에서도 아베 총리의 규탄결의안을 채택해서, 아베 총리의 어리석은 행동을 평화를 사랑하는 동북아 여러 국민들과 함께 규탄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는 동북아 평화에 대한 침략적인 도발이다. 민주당은 아베 총리의 망동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민과 함께 분노한다”며 “군국주의의 망령에 사로잡힌 아베총리의 어리석은 도발은 일본을 위험한 나라로 낙인찍히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어 “지금 주변국인 중국도, 심지어 일본이 기대는 우방 미국조차도 아베총리의 신사참배 망동에 대해 분노와 실망을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에 정중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할 것이”이라며 “우리 정부도 더 이상 안일한 판단과 대응에서 벗어나서 강력하고 단호한 조치로 분명한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적이고 항구적인 시정조치를 요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오는 20일로 예정된 본회의에서 일본 아베 총리 신사참배 망동을 규탄하는 결의안 채택을 정식으로 제안한다”며 “국민을 대신한 국회의 결의안 채택에 국회의원 전원의 동참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