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사태…교육부 장관 책임져야

[트루스토리] 윤한욱 기자 = 전교조는 7일 교학사 교과서 채택철회에 대한 교육부 특별조사와 관련, “교육부는 교육주체들의 상식적인 비판을 외압이라 폄훼하며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선언한 학교들에 대한 특별조사까지 진행했다”며 “교육부는 마지막까지 노골적인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 작전을 펼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대구 포산고의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눈물로 호소했던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역사왜곡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타당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묻는 대자보를 붙인 해당학교 학생들, 자녀를 걱정한 학부모, 모교를 생각한 동문 등 이들 모두를 외압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셈”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전교조는 이어 “하지만, 교과서 채택을 강요한 학교장 등 권력을 부당하게 행사한 것이 외압의 실체”라며 “실체적 외압을 외면한 채 양심에 근거한 건전한 비판을 문제 삼고 있는 교육부의 불순한 태도는 또 다시 비난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늘의 교과서 사태는 현 정권의 편향된 역사인식에 끌려 다닌 교육부의 특혜 부실검정과 보수정치권의 끝도 모를 색깔공세가 만들어낸 결과”라며 “애초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역사왜곡과 오류 지적에 대해 ‘역사학계 전체가 좌파’고 ‘7종 교과서 모두가 좌편향’라며 색깔론으로 몰고 간 것은 보수 정치권”이라며 “아직도 일부 보수 정치인사들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상식적인 반발을 마녀사냥으로 매도하고, 교학사 채택 철회를 전교조 테러라며 또 다시 색깔논쟁으로 몰아가고 있다. 후안무치가 따로 없다”고 질타했다.

특히 “대통령조차도 교학사에 반발하는 현장 정서를 살피지 못한 채 ‘역사 교과서의 이념편향이 없어야 한다’며 여전히 이념적 잣대로만 교과서 사태를 몰아가고 있다”며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사회적 비판과 해당 학생 학부모의 반발 그리고 채택률 0이라는 처참한 성적표는 좌파교과서의 승리가 아니라, 몰상식에 대한 상식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교과서 사태의 해결 주체가 아니라 책임의 대상”이라며 “교육부는 특별조사를 통한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 작전을 중단하고 일련의 교과서 사태에 대해 교육부 장관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시도 교육청은 교과서 채택과정에 물의를 일으킨 학교에 대한 특별감사를 통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회 역시 교육부의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에 정권의 외압은 없었는지, 검정위원회, 수정심의위원회 구성의 위법성, 편향성, 운영과정에서의 특혜 부실검증 등에 대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조선인 위안부는 일본군을 따라다녔다’는 교학사 교과서를 살리기 위해 혼신을 쏟았던 정부와 보수정치권의 태도를 우리 학생들은 어떻게 이해할지 난감할 따름”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아베 총리의 사죄를 요구하기 전에 역사왜곡 교과서 비호에 대해 사죄하고 교학사 역사교과서 발행 중단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