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남진희 기자 =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17일 “서울·경기는 워낙 복잡한 곳이어서 우리 당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그에 맞는 후보가 누구일까, 이런 것을 생각해서 후보를 내세울 생각”이라고 밝혔다.

천호선 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인터뷰에 출연, 올 지방선거 전략과 관련해서 “당내에서 그동안 새롭게 성장해 온 후보들의 출마까지 포함해서 생각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천 대표 또 향후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은평 지역에서 국회의원 출마를 이제 다음에 해야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도 “당을 위해서 당 대표는 또, 언제든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야권연대 방침에 대해서는 “야권연대 자체가 나쁜 것도 아니고 필요하면 하는 것이지만 무조건적인 야권연대론, 또 새누리당 어부지리론 같은 것이 기존의 어떤 정치의 발전과 혁신을 가로막아 온 것도 사실이라고 볼 수 있다”며 “좀 세력을 바꿔라, 판을 바꿔라, 라고 하는 것이 야권 성향 국민의 요구”라고 말했다.
 
안철수 의원의 행보에 대해서는 “하기 편할 때 하기에 편한 말만 하는 것은 이제 뛰어넘으실 것”을 주문하며 “중도라는 것이 그저 중간이 아니지 않나. 중도라는 것은 사회를 통합할 수 있는 어떤 비전과 가치가 제시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그것을 발견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정의당이 추진중인 일본 무라야마 전 총리 초청과 관련해서는 “(무라야마 총리가) 우리 당과 교류도 원래 있었다”면서 “일본의 양심적인 목소리를 한국에 와서 들음으로 인해서 일본 아베 정부의 극우화라는 것에 대해서 일정한 제동을 걸 수 있는 그런 중요한 행사라고 보고 있고 국민들과 함께 환영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