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롯데쇼핑은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반기말 현재 총 36개의 종속회사가 있다.

종속기업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됐다. 

백화점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백화점 및 해외백화점 별도법인, 할인점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할인점 및 해외할인점 별도법인, 전자제품전문점은 롯데하이마트, 슈퍼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슈퍼 및 씨에스유통, 홈쇼핑 사업부문은 우리홈쇼핑, 영화상영업 사업부문은 롯데컬처웍스,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이커머스, 기타 사업부문은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백화점은 현재 롯데쇼핑 주식회사 소유의 백화점 30개점, 해외 4개점 및 경영관리계약을 통해 수탁운영하고 있는 2개점(영등포점, 대구점)과 아울렛 22개점, 쇼핑몰/피트인 6개점(위수탁 운영점 포함) 등 총 64개점이 영업 중에 있다. 또 중국 1개, 베트남 2개, 인도네시아 1개로 총 4개의 해외점포를 운영 중이다.

할인점은 현재 112개점(Hypermarket 106개점(위수탁 운영점포 서울역점 포함), 창고형 매장 6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 디지털 풀필먼트시스템을 구축한 온오프 통합 미래형 매장인 '스마트 스토어(SmartStore)'를 8개점 운영 중이며, 매장 후방의 패킹 자동화설비를 장착 배송 Capa를 향상하는 형태의 세미다크스토어를 17개점에서 운영 중이다. 인도네시아 49개점, 베트남 14개점 총 63개점의 해외 점포도 운영 중이다.

전자제품 전문점은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췄으며, 현재 418개 점포와 14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슈퍼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슈퍼 사업부에서 슈퍼 직영 214개점 및 가맹 126개점, 슈퍼(마켓999) 직영 9개점 및 가맹 10개점을 운영 중이며, 씨에스유통을 통해 직영 32개점을 운영 중이다.

영화 상영업 사업부문은 국내 142개관, 해외로는 베트남 46개관을 운영 중이다. 홈쇼핑 사업부문은 TV홈쇼핑, 인터넷쇼핑, One TV 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그룹 내 7개 온라인 쇼핑몰을 한 번의 로그인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롯데ON을 오픈('19년 3월) 하여 운영 중에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대형마트, 슈퍼, 롭스, 컬처웍스 중 부진한 점포 위주의 정리작업 등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진행해 왔다. 또한 그 동안 순혈주의를 추구하며 내부 인사로 경영을 해왔지만 지난해부터 외부 인사를 적극 영입하면서 순혈주의를 깨뜨렸다. 

지난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리뉴얼, 희망퇴직을 단행해 체질을 개선했다. 또 고비용 구조의 새벽배송 사업을 2년 만에 철수하고 자원과 인력을 바로배송에 집중했다. 헬스앤뷰티 스토어인 ‘롭스’의 신규 출점을 중단하고, 지점도 대폭 축소했다.

이같은 결과는 2분기 실적에 고스란히 나타났다. 지난 2분기 K-IFRS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인 3조9019억원, 영업이익은 YoY 882% 성장한 744억원으로, 당사 추정치 및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백화점의 영업이익 증가와 컬처웍스의 회복, 할인점의 판관비 절감에 따른 적자 축소 등이 호실적의 주 요인이었다.

백화점의 2분기 매출은 8285억원, 영업이익 104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각각 14.9%, 68.5% 늘어났다. 특히 해외패션, 남성스포츠아동, 여성패션 등 마진이 높은 부문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호실적을 냈다. 

컬처웍스의 매출은 1214억원으로 180.6% 올랐고,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리오프닝과 함께 ‘탑건: 매버릭’, ‘범죄도시2’,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등 대작 영화와 영화관 내 취식 허용이 실적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마트도 매출 1조4410억원으로 1.2% 올랐고, 영업손실도 같은 기간 260억원에서 71억원으로 줄었다. 

반면 슈퍼, 이커머스, 홈쇼핑, 하이마트 부문은 고배를 마셨다. 

슈퍼는 매출 63324억원으로 전년대비 7.1% 감소했고, 영업손실 64억원을 냈다. 이커머스는 매출 257억원으로 전년대비 10.5% 줄었고, 영업손실 492억원을 기록했다. 홈쇼핑은 매출 2721억원으로 전년대비 3.2% 올랐고, 영업이익은 278억원으로 9.6% 줄었다. 하이마트는 매출 8875억원, 영업이익 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각각 10.2%, 99.2%로 부진한 성적을 냈다. 

하지만 백화점, 영화관, 대형마트가 실적을 지속 견인할 전망이고 서서히 이커머스 및 홈쇼핑의 성장도 가시화 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3분기에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흑자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