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일본 시인들의 눈으로 본 한국과 한국인

휴머니즘적 관점에 더 가치를 둔 일본 시인들

 

인덕대학교 오석륜 교수의 신간 <일본 시인 '한국'을 노래하다>가 소명출판에서 출간되었다.

일본 근현대 시인들은 일제강점기 때 한국과 일본과 중국에서 인내를 강요받으며 살아야만 했던 한국인을 어떻게 시로 표현했을까. 

이 시기에 고통 받는 한국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일본 시인들이 발표한 시 작품들 중에는 한국인을 지나치게 비하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휴머니즘적 관점이나 보편적 가치에 기반을 두고 한국을 노래하며 작품을 남긴 시인들도 다수 있었다. 그들이 발표한 작품의 수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다. 이러한 작품들은 한일 양 국민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며, 연구 대상으로서 가치가 있다. 

<일본 시인, ‘한국’을 노래하다>는 바로 일본의 유명 시인들이 그 시절의 한국과 한국인을 시로 써서 발표한 작품들을 분석한 책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물이고 획기적인 시도다. 특히 일부 시의 경우, 텍스트가 오래되어 원문을 찾는 과정도 쉽지 않아 이러한 시 작품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것은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작품의 성격상, 한국이나 한국인을 휴머니즘에 바탕을 두고 쓴 것과 함께 보편적 가치나 객관성을 추구하는 것을 텍스트로 삼아, 그 의미구조를 풀어내는 데 주력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들 작품은 당시 지식인이었던 일본 시인들이 일제를 겪으며 살핀 중요한 시적 사유의 결과물이란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런 관점을 바탕으로 꾸린 이 책에서 다룬 시인은 모두 14명. 작품은 시 30여 편과 수필 3편이다. 

책의 구성은 작품의 성격에 따라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었다.

제1부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경주 불국사를 절창했던 미요시 다쓰지(三好達治)를 비롯해, 마루야마 가오루(丸⼭薰), 나카하랴 츄야(中原中也), 무로 사이세이(室⽣犀星)와 같은 서정시인의 한국 관련 작품이 자리 잡고 있다.

제2부에는 일본 프롤레타리아 시인이 노래한 ‘한국’으로, 주로 프롤레타리아 작품들이 거론된다. 

일제하 반식민지 투쟁의 성격을 갖는 시 「간도 빨치산의 노래」를 쓴 19세의 청년 시인 마키무라 히로시(槇村浩)의 작품을 비롯해, 오구마 히데오(⼩熊秀雄), 나카노 시게하루(中野重治), 오노 도자부로(⼩野⼗三郞), 이토 신키치(伊藤信吉), 우치노 겐지(内野健児), 사타 이네코(佐多稻⼦), 기쿠오카 구리(菊岡久利), 이토 게이이치(伊藤桂⼀) 등의 시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당시 일본에서 활동하며 프롤레타리아 시를 써서 일본인 평자들로부터 주목받았던 한국인 시인인 김용제(⾦⿓濟)와 김병호(⾦炳昊)의 관련 작품도 분석의 범주에 포함시킨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한일 관계는 여전히 불편하다. 이제 조금씩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조짐을 보일 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책은 한일 양국의 사람들에게 일본의 근현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이 ‘한국과 한국인

을 어떻게 바라보고 노래했을까’ 하는 시각의 일단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시간 여행이 될것이다. 동시에, 기존에 행해왔던 한일 간의 역사적 연구나 정치적, 사회적 관심에 더하여 문학적 공감대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믿는다. 한일 양국의 발전적 관계에도 일정 부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 출간의 의의는 그러한 사실에도 방점이 찍힌다. 

오석륜교수
오석륜교수

지은이 오석륜(吳錫崙)은 충북 단양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성장했다.  동국대학교 일어일문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동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인재개발원 주임교수를 거쳐 현재는 인덕대학교 비즈니스일본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인, 번역가, 칼럼니스트 등, 인문학 관련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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