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초연 이후 10월, 12월까지 3차 공연 앞둬...리투아니아어로 출간된 희곡 작품을 모노드라마로 각색해 관객 호평 이어져

하일지의 소설 '진술'을 동명 희곡으로 각색한 '김유리'가 리투아니아에서 연극으로 공연되고 있다. [사진=하일지 제공]
하일지의 소설 '진술'을 동명 희곡으로 각색한 '김유리'가 리투아니아에서 연극으로 공연되고 있다. [사진=하일지 제공]

【뉴스퀘스트=장예빈 인턴기자 】 소설가 하일지의 작품 ‘진술’이 리투아니아에서 연극으로 상연되며 해외의 주목을 받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하일지의 소설 ‘진술’을 동명 희곡으로 각색한 ‘김유리’가 올해 9월 초연 이후 3차 공연을 앞두고 있다.

장편소설 ‘진술’은 한 철학교수가 살인혐의로 체포돼 밤새 진술한 내용의 기록으로 국내 출간 후 스페인과 리투아니아에서 각각 2011년과 2016년 번역 출간돼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소설 출간 후 하일지는 동명의 희곡으로 작품을 각색해 2002년 동숭아트센터에서 초연, 고(故) 박광정 연출과 배우 강신일 주연으로 연극계에 반향을 일으켰으나, 박광정의 타계와 강신일의 암 투병으로 장기 공연이 중단됐다.

그러나 올해 9월, 리투아니아어로 출간된 이 희곡 작품을 라투아니아를 대표하는 연극인 다이니우스 리스케비시우스의 연출과 포빌라스 부드디스의 주연으로 상연하며 관객에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이는 기존 연극 제목이었던 ‘진술’에서 ‘김유리’로 개명하고 모노드라마로 각색, 9월 첫 공연을 선보인 이후 10월 재공연과 12월 3차 공연을 앞두고 있다.

국내 작가의 소설이 외국에서 연극으로 절찬리에 상연된 드문 사례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소설가 하일지는 1990년 소설 ‘경마장 가는 길’로 유명 작가에 등극, 이후 12권의 실험적 장편소설과 미국·프랑스에서 각각 발표한 영시집 ‘시계들의 푸른 명상’과 ‘내 서랍 속 제비들’, 철학서 ‘나를 찾아서’를 출간했다.

2018년에는 수백 점의 그림을 내고 국내외에서 10여 차례 초대전을 여는 등 화가로의 활동도 선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