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케이씨는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유틸리티 장비(Gas 공급장치, Chemical 공급장치) 및 자회사 관리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Gas 공급장치 사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요한 원료 가스를 원하는 조건(압력)으로 공급하는 장치 제조 사업이며 Chemical 공급장치 사업은 공정에 필요한 화학약품을 중앙에서 분산 및 자동화로 공급하는 기술 집약적인 사업이다.

종속회사인 케이씨이앤씨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분야의 배관, 클린룸 및 플랜트 설비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케이씨이노베이션은 반도체 장비인 Gas Scrubber, Purifier, IR Oven을 생산하고 있다.

케이씨인더스트리얼은 반도체 및 산업용 가스/특수가스 공급과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다. 티이엠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부품 중 에칭용 실리콘파트 제조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다.

케이씨의 사업은 반도체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의 시설 및 설비 투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각 산업의 경기 변동과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최근 3분기 연결 실적은 연결실적은 6335억61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매출 비중은 국내 92.0%(582억56000만원),국외 8.0%(510억100만원)이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다음 표와 같다.

케이씨 매출 구조 [출처 2022년 3분기 보고서]
케이씨 매출 구조 [출처 2022년 3분기 보고서]

대표이사 지주부문 산하에 2개실(기술기반 연구실, MIC(Machine Inteligence Center), 사업부문 산하에 1개팀(R&D팀)을 연구개발 담당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연결 기준 매출액의 약 0.8%에 해당하는 48억3100만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했다. Gas 공급장치의 자동화, CCSS 공급장치의 차별화, 신규 사업의 확장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주요 계열 회사로 상장회사 케이씨텍이 있다.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CMP, 세정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회사다. 

케이씨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필요한 Gas/Chemical 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앞으로 도 지속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케이씨도 장기적 우상향 주가 기조를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