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연방준비제도(Fed)는 현지시간으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일정으로 12월 FOMC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여서 관망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이고 우크라이나가 드론으로 러시아 본토 군시설을 공격하며 지정학적 리스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완화 조치 등은 최근 시장에서 긍정적 흐름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기조로 인해 국내증시도 강보합적 혼조 국면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이 12월 들어서 1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거래소에서 이탈하고 있지만 지난 7월 부터 유입 된 자금에 비해서는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수급적으로는 조금 더 지켜 볼 필요가 있다. 

코스피는 기술적으로 일봉상 120선 라인 2372선과 최근 상승폭의 38.2% 구간인 2360선 사이 구간에 지지 받을 가능성이 높다.

지난 11월 2500선 전후로 저항을 2차례 받은 후 일부 조정이 들어오고 있지만 다음주 발표나는 美 소비자물가지수(CPI)와 FOMC 정례회의 결과에 따라 방향성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美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6월 부터 상승률이 둔화하기 시작한 상황으로 지난 10월 지표부터는 빠르게 둔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기조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감소 시킬 것으로 보인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도 이번 빅스텝(0.5%)을 시작으로 금리상승폭을 줄일 것으로 보이는데 빅스텝 금리인상을 한번 진행할지 두번 진행할지에 따라 시장의 등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금리 정점에 가까워지는 형국으로 금리인상에 따른 우려는 서서히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증시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회복 될 것으로 보이고 본격적인 상승력은 2024~2025년에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9월 저점인 코스피 2134선이 최저점으로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장 등락에 따라 이슈적 순환 랠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일 눈에 띄는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정부 실내 마스크 의무화 해제 기대감 및 中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 등에 상승.

▷IATA, 내년 항공 기업 수익성 회복 전망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K웹툰, 日 지상파 방송 진출 소식 및 OTT 경쟁 심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웹툰/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 발표 앞두고 수혜 기대감 등에 일부 소매유통 테마 상승.

▷러-우크라 전쟁 재격화 우려에 따른 곡물 가격 상승 전망 등에 일부 사료/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中 코로나19 코로나19 방역 규제 완화 기대감 지속 속 면세점, 여행 등 테마 상승.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도 상승.

▷유승민 전 의원, 당 대표 도전 가능성 공식화 소식 등에 정치/인맥(유승민) 테마 상승.

12/7(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자회사 휴맥스모빌리티가 네이버 등으로부터 16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에 정규장 상승했던 휴맥스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휴맥스 최대주주인 휴맥스홀딩스도 동반 상한가를 기록했고 계열사 알티캐스트도 상승했다.

중앙디앤엠은 19.47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공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세화피앤씨, 실리콘투, 태평양물산, 휴맥스, 대신정보통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