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시황판. [연합뉴스]
4일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시황판.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공개되며 금리 인상정책을 한동안 지속하겠다는 초강경 긴축 의지를 재확인했다. 

다수의 Fed 위원들은 올해 안에 금리 인하는 적절하지 않다면서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에 선을 그었다. 또 "경제 지표가 인플레이션이 2%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경로에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제한적인 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면서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에 도달하려면 여전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금리 인하를 고려하려면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확실한 지표가 나와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2023년부터 연방기금 금리 목표치를 낮추기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고 예상한 참석자는 없었다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의사록 공개에 앞서 비둘기파(통화완화선호)인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인플레이션이 고점에 이르렀다고 자신할 때까지 적어도 앞으로 몇 달간 금리를 올리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에 금리를 5.4% 근방으로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기조로 보았을때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기조는 최소 3차례 정도 추가 인상을 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0.5%씩 2차례면 마무리될 수도 있지만 빅스텝으로 지속 금리인상을 하기에는 시장의 여파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3차례 정도로 금리인상을 마무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Fed의 고강도 긴축정책 의지는 이미 여러 차례 시장을 짓눌러왔기 때문에 이번 FOMC 의사록 공개에 따른 내용은 시장에 크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2월 1일 FOMC 정례회의 결과에 정책기조 윤곽이 확연히 드러날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증시는 지난 3일부터 이틀 연속 외인의 저가 매수력이 유입되고 시장도 일정부분 반등을 만들어내고 있다. 오늘도 이러한 기조로 인해 긍정적 반등력을 일부 유지할 것으로 생각한다.

코스피지수 2220선을 결국 지지하며 반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반등기조는 어느 정도 유지 될 여지가 있다. 향후 2317선의 돌파 여부에 따라 추가 조정 내지는 횡보성 등락 파동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반도체 대기업의 투자세액공제율을 최대 25%까지 상향하겠다는 의지로 인해 한동안 반도체 관련주들의 반등력이 나오며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이고, 그 여파로 다수의 호실적 종목들도 긍정적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시장 반등력과 더불어 이슈도 하락시기 보다 많이 나온 모습이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확대 추진 모멘텀 지속, 삼성전자 공급정책 수정 가능성 부각, 中 반도체 투자 지원 잠정 연기 가능성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테마 상승. OLED 투자 활성화 기대감 부각 속 OLED 테마도 상승.

▷尹 대통령, 합동 드론부대 창설 및 연내 소형드론 대량 생산 지시 소식 등에 드론(Drone)/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국토부 2023년 업무계획 발표, 부동산 규제 해제 기대감 등에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 시멘트/레미콘, 리모델링/인테리어 테마 상승.

▷컬리어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성장 전망 등에 SI(시스템통합), NI(네트워크통합), 클라우드 컴퓨팅 등 데이터센터/클라우드 관련 테마 상승.

▷중국발 입국자 양성률 26% 소식 및 진단키트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코로나19(진단키트) 테마 상승.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등), 코로나19(음압병실/음압구급차) 등 여타 코로나19 테마도 상승.

▷현대차 넥쏘, 지난해 수소차 시장서 점유율 1위 소식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한수원, 지난해 말 폴란드 원전 관련 기본계획 제출 소식 속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태양광 시설 이격거리 규정 완화 소식에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LG전자, 마그나와 자율주행 협업 확대 소식 속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정부, 메타버스 포함 신기술 분야 규제 개혁 소식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테마 상승.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 등도 상승.

▷국내 의료용 대마 규제 완화 기대감에 마리화나(대마) 테마 상승.

▷NIM(순이자마진) 상승세 지속 전망 및 얼라인파트너스, 금융지주 7곳에 주주환원 정책 도입 촉구 모멘텀 지속 등에 은행 테마 상승.

4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휴마시스가 경영권 분쟁 소송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아이에스동서가 2차전지 리싸이클링업체 타운마이닝캄파니 지분 100% 취득 결정에 상승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1조원 규모 상장 전 지분투자 유치를 추진 중이란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에스엠엔터테인먼트 M&A 기대감이 부각되며 SM Life Design, SM C&C 등 일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룹주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한국테크놀로지, SG세계물산, SM Life Design, 성창기업지주, 코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