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현대건설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건설업체이고 현대자동차의 자회사이다. 

1947년 5월에 회사의 전신인 현대토건사 설립, 1950년 현대자동차공업사와 합병해서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현재의 현대건설이 되었다. 6.25전쟁 당시 미군 숙소 등을 지으며 세를 확장하기 시작하여 한강인도교, 경인고속도로, 소양강댐, 고리 원자력 발전소 등을 지으면서 급성장했다.

1955년 현대상운을 합병한 후 1958년 충북 단양 석회석광을 사서 1964년 시멘트공장을 세워 시멘트제조업도 했다. 1965년에는 태국 파타나~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를 따내어서 대한민국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건설공사를 수주한 회사가 되었고 1967년 단양 시멘트공장을 현대시멘트로 분리했다.

이후 태국 고속도로 시공 경험 덕분에 1970년에 개통한 경부고속도 건설에 참여한 시공사들 중에 가장 많은 공구를 따내게 된다. 1976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일 산업항 공사를 따냈는데, 참고로 사우디 산업항 공사로 벌어들인 돈은 9억3000만달러로, 당시 대한민국 절반예산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액수로 전해지고 있다. 지금으로 치면 사업 하나 성공해서 250조를 벌어온 격이다.

그 외에 1971년 현대콘크리트를 합병한 후 1973년 조선사업부를 현대중공업으로, 1974년 기술사업부를 현대종합기술개발, 1976년 관악석산/주택사업부/콘크리트사업부를 한국골재개발/한국도시개발/벽제콘크리트로 각각 분사시켰다. 뒤이어 1977년 가구사업부를 금강목재공업, 1987년 알루미늄 사업부를 현대알루미늄, 1989년 중기사업부를 현대중기산업으로 각각 독립시켰다. 1999년 현대엔지니어링까지 합병하고 주상복합 브랜드 '하이페리온'과 아파트 브랜드 '현대 홈타운'을 각각 런칭했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 1973년 1차 오일쇼크를 계기로 1975년 중동에 진출했고, 특히 이라크에서 많은 공사를 수주했는데 1990년 걸프전이 발발하고 이라크가 경제제재를 당하면서 1조원 이상의 공사대금이 미수금으로 남게 된다. 당시 현대건설 회장이었던 이명박은 정치권에 진출하기 위해 이 상태에서 회사를 떠나고 현대건설은 이라크 미수금을 대손 처리하지 않은 채 숨겨오다가 2000년 2조9800억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면서 부도를 냈다.

결국 2000년 정주영 명예회장이 은퇴한 후 2001년에 정몽헌 회장은 경영권을 포기하고, 채권자들의 출자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관리했다. 그 후 워크아웃 절차를 밟으면서 엔지니어링사업부를 현대엔지니어링, 철구사업부를 현대철구(현.현대스틸산업), 영농사업부문을 현대서산농장으로 분리시키는 등 구조조정을 이행하여, 2006년 5년 2개월 만에 워크아웃을 조기졸업했으며 같은 해 IT기획부를 현건C&I로 분리시켰다.

이후 2010년 산업은행이 매물로 내놓았고 2011년 4월 1일 현대차그룹이 인수하게 되었고, 2010년 10조 정도 수준이였던 매출액이 현재는 20조원 이상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율 [2022년 3분기 보고서]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율 [2022년 3분기 보고서]

지난 2022년 3분기 보고서를 보면 주택부분은 대다수 국내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고 큰 등락 없이 매출이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들어 해외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긍정적이다. 플랜트는 해외에서 대다수 매출이 나오고 있고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토목부문에서도 해외 매출이 증가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현대건설이 역대 최대의 연간 매출과 수주고를 올렸는데, 지난해 매출이 사상 첫 20조클럽에 입성한 데 이어 한해 동안 수주물량은 40조원에 육박해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사상 최대실적이지만 약 2년간 먹거리를 이미 확보해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현대건설은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7.6% 증가한 21조239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역대 최대 매출은 2015년 19조2332억원으로 7년 만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 사우디 마르잔 공사,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해외의 대형 현장 공정이 본격화된데다가 개포 주공 1단지,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 현장 등 국내 주택 부문의 견조한 성장세가 더해지면서 뚜렷한 외형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해 국내외 전방위적 수주 활동 전개로 연간 신규수주액이 35조4200억원으로 증가했다. 당초 목표치 대비 124.9% 웃도는 수치다. 필리핀 남부철도 공사, 사우디 네옴시티 터널 공사, 쿠웨이트 슈웨이크 항만 공사 등 굵직한 해외 대형 프로젝트와 샤힌 에틸렌시설 공사, 광주 광천동 주택재개발, 이태원동 유엔사부지 사업,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공사 등을 수주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누적 수주한 물량중 아직 미완성인 계약 잔액이 현대엔지니어링 물량까지 포함해서 2022년 3분기 기준 90조원에 달한다. 지금까지 수주한 물량으로만 약 4년치의 일감을 확보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 경기 위축, 금리 인상 등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에서도 안정궤도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상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은 3조3636억원, 으로 지소 증하하고 있고 신용등급은 업계 최상위 수준인 AA-등급이다.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177.6%, 부채비율은 111.9%로 재무구조의 안정성이 극대화되고 있다.

다만, 수익성은 둔화됐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2.8% 감소한 5819억원, 당기순이익은 12.5% 줄어든 485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연결 자회사의 해외 현장 이익률 감소와 일부 플랜트 현장의 공기지연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이 수익성을 반감시켰다.

운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는 신년사를 통해 “지난 1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하강과 장기침체 속에서도 역풍과 난관들을 헤치며 의미있는 실적들을 이뤘다”며 “가장 주목할 것은 SMR(소형모듈원자로) 등 차세대 원전기술 및 해외 신시장 개척스토리다”고 말했다. 이어 “차세대 원전의 독보적 기술력뿐 아니라 최초 실적까지 선점해 국내 패권을 넘어 해외 시장 도전에 힘쓰고 있다”며 “국내외 메가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해 수주 성과는 20조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는 올해는 차세대 원전, 수소플랜트 등 에너지 전환 신사업 본격화와 기술력 기반의 비경쟁 사업 추진 등 해외 사업 패러다임 전환 가속화에 방점을 찍었다.

올해 매출액 목표는 전년 실적 대비 20.1% 증가한 25조5000억원이다. 이를 위해 사우디 마르잔 가스처리 공장,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공사 등 해외 대형 현장에서 지속적인 매출과 국내 사업 매출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특히 사우디 아람코사의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메가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건설 월봉차트 [신한I HTS]
현대건설 월봉차트 [신한I HTS]

현대건설 주가차트를 보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역대 바닥 권역인 3만원 구간에서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고 지난 2018년 이후로 주가 파동은 수렴형 형태를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기술적으로 수렴형 추세 하단에서 매수 포지션과 역대 최대 실적에 따른 장기 투자도 고려해 볼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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