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현지시간 31일~2월 1일로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미 주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글로벌 시장 경계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번 주에는 S&P500지수에 상장된 빅테크 기업을 포함해 애플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아마존, 페이스북의 모기업 메타, AMD 등 전체 20%가량의 기업이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기업의 실적도 최근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데 오늘은 삼성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현대제철, LS ELECTRIC, 현대오토에버, 에스원,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효성ITX, 대우건설, 한국주강, 현대위아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국내증시는 어제에 이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 보통 경제 현안에 중요한 지표가 발표되기 전에는 2~3일 정도 조정을 받게되는데, 국내증시도 어제부터 그러한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FOMC 정례회의를 통한 금리인상 발표와 그에 따른 정책에 대한 언급이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강하게 받고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외국인은 1월 10일을 제외하고 한 달 내내 순매수를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고 어제 코스피 지수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순매수를 소폭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보면 현재의 조정은 기술적 조정 가능성이 크다. 

코스피 일봉 차트 [출처 신한IHTS]
코스피 일봉 차트 [출처 신한I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수렴형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고 추세 상단을 살짝 넘기기는 했지만 다시금 조정을 받으면서 추세 안으로 들어온 모습이다. 재차 추세선 위로 올라타지 못하는 이상 일정부분 조정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지지 가능 포인트는 2423, 2377, 2340선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을 깊게 받더라도 2340선은 쉽게 이탈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우려는 크게 할 필요 없고, 오히려 지금과 같은 기술적 조정을 기회로 삼아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최근 실적 발표를 보면 자동차, 조선 등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조정을 틈타 공략해보는 것도 좋다. 

이슈적 순환 흐름을 지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챗GPT 신드롬 및 글로벌 주요 기업 챗봇 사업 기대감 지속 등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리튬플러스, 배터리 등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국내 전고체 배터리 소재 업체에 공급 소식 등에 리튬 관련주 상승.

▷구글, 음악 생성 AI '뮤직LM' 공개 소식 속 일부 음원/음반 테마 상승.

▷삼성전자, 네트워크 산하 신사업 테스크포스(TF) 신설 소식 속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본격적인 외형 성장 및 마진 확대 기대감 등에 일부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속 일부 사료 테마 상승.

▷이 외 SNS, 마켓컬리 관련주, 쿠팡 관련주, 모바일솔루션, 카카오뱅크 관련주, 재난/안전(지진 등), 캐릭터상품, 키오스크, 4대강 복원, 보안주(정보), MLCC, 일자리(취업), 창투사, 광고,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항공/저가 항공사 등의 테마가 상승률 상위를 기록.

▷반면, 인텔 실적쇼크 속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하락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등 테마 하락.

▷美 일부 보험사, 현대차·기아 보험 가입 거부 소식 및 차익실현 매물 등에 자동차 대표주 테마 하락.

▷국내 증시 약세 등에 증권 테마 하락.

▷美 물가 지표 둔화 등에 따른 Fed 긴축 속도 조절 가능성 지속 속 은행,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금융 테마 하락.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자율화 전환 속 마스크 테마 하락.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7개월만에 최저치 기록 속 코로나19(진단키트),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등) 코로나19 관련주 하락.

1/30(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포스코케미칼이 삼성SDI에 배터리용 양극재 40조 규모 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상승했고, POSCO홀딩스, 포스코엠텍, 포스코 ICT 등 여타 포스코 그룹주와 웰크론한텍, 원준, 코스모화학 등 일부 2차전지 테마도 상승했다.

안철수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가운데 다믈멀티미디어, 한국정보공학, 브리지텍, 안랩 등 정치/인맥(안철수) 관련주가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써니전자, 인콘, 포스코엠텍, KTcs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