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서울 명동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명동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발표된 미국의 고용지표, 소비자물가지수, 소매판매 등 주요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이날 발표된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돌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증시도 부진한 흐름을 보일 여지가 있는 상황이다. 미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이후 실망 매물이 나오며 하락했지만 전일 그 하락세를 회복하는 흐름을 보였다. 특히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수력이 한몫했는데, 오늘은 다시금 매도력을 보일 수 있는 여지가 생긴 상황이다.

하지만 외국인이 매도를 강하게 하지 않고 버텨 준다면 생각보다 강한 하락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누적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누적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 추이를 보면 누적으로 외국인은 8조원 이상의 자금이 지난 1월 2일 이후로 유입된 상황이다. 이러한 자금력이 급격하게 빠져나가기는 어렵기 때문에 조정을 받더라도 짧게 끝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조정시 매수 포지션으로 활용을 해라 라고 지속적으로 말을 하고 있지만 그 조정의 깊이가 어디까지 나올지는 지나봐야 안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기술적 흐름을 보면 전일 하락이 나왔다면 이대로 2377선 내지는 2340선까지 조정이 나올 수도 있었지만 그대로 반등이 나오면서 긍정적인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 다시금 조정을 받는다면 애매한 상황에 놓이고 횡보 국면을 만들어 갈 가능성도 있다.

지지 포인트가 어디인지에 따라 추가 조정이 나올지 횡보국면이 나올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횡보 국면을 만들려면 최근 상승폭의 23.6% 구간인 2424선이 이탈되지 않는선에서 상승과 하락 흐름이 나와야 한다. 

만약 이탈된다면 현 시점에서 기술적으로 2377선 전후에 지지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1주일 안에 조정을 빠르고 강하게 받는다면 2340선까지 가능한데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 이상 2377선이 강한 지지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조정을 받는다 하더라도 상승에 무게가 실려 있는 수급이기 때문에 매수의 기회로 활용을 하는 관점에서는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 

시장의 애매한 흐름 때문에 이슈적 순환 흐름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모습이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올해 신작 대거 출시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 및 위믹스 원화 거래 재개 소식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크래프톤 관련주도 상승.

▷주요 가상화폐 가격 급등 및 코인원, '위믹스' 재상장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두나무 관련주도 상승.

▷尹 대통령, 일론 머스크와 면담 추진 소식 및 美 전기차 업체 주가 강세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리비안 관련주도 상승.

▷AI 챗봇 열풍 속 AI반도체 수요 증가 기대감 지속 및 삼성전자-네이버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착수 소식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등도 상승.

▷1월 국내 완성차 업체 생산량 및 수출 실적 호조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美 로블록스 급등 및 애플 AR 헤드셋 6월 WWDC서 공개 전망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 상승.

▷삼성전기, 차량용 MLCC 점유율 급상승 전망 등에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테마 상승.

▷애플, 폴더블 관련 특허 취득 소식 등에 아이폰/ 폴더블폰 테마 상승.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도 상승.

▷美 정부, EV 충전기 확충·개방 프로젝트 발표 등에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리튬플러스 배터리용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두 번째 출하 소식 등에 리튬 관련주 테마 상승.

▷Fed 긴축 장기화 우려에도 美 기술주 강세 속 IT 대표주, 인터넷 대표주, NFT 등 기술/성장 테마 상승.

▷中, 오는 18일부터 한국인 단기 비자 발급 재개 모멘텀 지속 속 화장품, 면세점, 카지노 등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2/16(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中, 수출금지·제한 기술목록에 '희토류' 포함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동국알앤에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티플랙스 등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가 상승했다.

아이에스동서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사업 계획 공시 속 상승했고, 웹젠은 주식소각 결정 공시 등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SM Life Design, 티쓰리, 에이디칩스, KEC, 유니온머티리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