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미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예상보다 강한 매파적 발언을 내놓았다. 

파월 의장은 “최근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모두 강하다"면서 "이는 최종금리 수준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아질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데이터 전체를 봤을 때 더 빠른 긴축을 필요로 한다면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며 "인플레이션을 낮추기까지 갈 길이 멀고 물가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제한적인 통화정책 기조 유지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이로 인해 최근 긍정적이었던 국내 주식시장이 일정부분 약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조정을 보이더라도 최근에 거래소에 강하게 유입된 외국인 자금이 다시 빠져 나가는지 지켜보고 만약 약하게 이탈한다면 조정은 단기적으로 인식하여 매수의 기회로 삼아볼 수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 추이를 보면 외국인들은 지난 2월 15일 이후 자금 이탈 흐름을 보이다가 3월 2일부터 다시 강하게 유입되는 흐름을 보였다.

이번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발언으로 시장이 조정을 받을때 3월에 유입된 자금이 어떻게 이탈하는 지에 따라 조정폭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4일(미 현지시간)에 발표하는 미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22일 종료되는 FOMC 정례회의 결과가 상당히 중요한 시장의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흐름을 보면 아직 큰 추세 상단 추세선에 근처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고 상단 흐름에서 짧은 추세선에 따라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에서 강한 조정 보다는 2377~2500선 사이의 등락을 거듭하는 횡보 국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1월에 강하게 유입된 외국인 자금이 이탈되지 않았고 작년 9월과 올해 1월에 2200선을 이탈시킨 시점에서는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가 같이 나왔었는데 지금은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긴축 우려만 제기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는 조정력이 짧게 나올 여지가 있고 2420선을 지지 받을 지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기술적 포인트로 생각된다. 2420선을 이탈시키지 않는 흐름이 나오게 된다면 긴축 우려는 시장 상승을 제한하는 측면으로만 작용되고 시장에 큰 악재로 작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에 한동안 제한적 시장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이슈적 순환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이란, 세계 2위 매장량 리튬 광산 발견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국내 배터리 3사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확대, 삼성SDI-GM 합작공장 설립 예정 모멘텀 지속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美 정부, 조류독감 확산에 따른 가금류 백신 접종 고려 소식 등에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테마 상승.

▷한-우즈벡 신재생에너지 확대 논의 및 최태원 SK그룹 회장, 유럽 에너지 기업과 연쇄 회동 소식 등에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정부, 첫 수소발전 입찰 물량 확정 소식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노인요양원 CCTV 설치 의무화 소식 등에 일부 CCTV&DVR 테마 상승.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기대감 지속 등에 2차전지(전고체) 테마 상승.

▷제이스코홀딩스가 니켈 원광 신사업에 대한 IR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니켈 테마 상승.

▷대영채비, 아시아 첫 미국 전기차 충전 운영사업자 공식 선정 소식 및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본격 구축 기대감 지속 등에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中 양회 부양책 실망감 등에 전일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철강 주요종목 테마는 철강 수요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3/7(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은 토큰 증권 발행(STO) 사업을 위해 '모노버스'와 MOU 체결 소식 등에 급등했다. LG전자 튀봇(튀김로봇) 출시 기대감 등에 로보스타, 로보티즈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했다. 

광명전기는 106.05억원(매출액 대비 7.74%) 규모 삼성전자 평택 P3 PH4 복합동 수배전반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했다. 반면, 두산밥캣은 블록딜 진행 소식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골든센츄리, 삼진엘앤디, 미래나노텍, 폴라리스우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