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마스크 착용 의무 완전 해제 및 확진자 격리 조정 논의를 공식화했다.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5일 서울 4호선 명동역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하철을 타고 내리는 시민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유지 중인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조만간 해제될 전망이다. 사진은 지난 5일 서울 4호선 명동역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하철을 타고 내리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현재 남아있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중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할 전망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는 9일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1단계 시행(1월 30일) 이후 1개월 정도 방역 상황을 살펴보고 그간 제기된 민원 등을 고려해 대중교통 의무 해제를 전문가와 검토했다"며 "다음 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논의를 거쳐 (의무화 해제)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앞서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의무를 해제해도 무리가 없을지 의견을 구했고, 이에 대해 긍정적 답변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중교통 내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될 경우 의무화가 적용되는 곳은 의료기관·약국, 감염취약시설만 남게 된다.

정부는 또 추후 우려할만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의료기관·약국, 감염취약시설의 마스크 의무화도 자율화할 방침이다.

감염병자문위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해도 대다수의 국민이 실제로는 쓰고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의료기관 등까지 일시에 자율로 전환해도 무리가 없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격히 줄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방대본에 따르면 3월 첫째주(2.26.~3.4.) 주간 신규 확진자는 일평균 9363명으로 전주 대비 7.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대본은 전국 코로나19 위험도를 모두 '낮음'으로 유지했다.

한편, 방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중국·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 남아 있는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해서도 오는 11일부터 입국 전 검사 및 Q-코드(Quarantine-covid19 defence)의무화 조치를 해제키로 했다.

이에 대해 방대본은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춘절 연휴 이후에도 1개월 이상 안정세를 지속하고, 국내외 중국에 대한 유전체 분석 결과 우려할 만한 신규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중국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상태에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