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난 금요일 채권 포트폴리오 손실에 대규모 증자를 모색했던 미 16위 SVB 은행이 결국 파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모기업 SVB 파이낸셜 그룹이 이날 오전 증자에 실패해 매각을 모색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으나, 미 금융당국은 SVB 파이낸셜 그룹과 자회사 SVB 은행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소식에 SVB 파이낸셜 그룹이 이틀째 폭락했고, 거래가 정지됐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뱅크(SVB) 폐쇄에도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견조하다고 강조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백악관, 재무부, 연방준비은행, 연방예금보험공사 관계자들은 11~12일 모여 미국 금융 시스템의 혼란을 막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을 검토했고 예금보험 대상이 되는 25만달러 미만의 예금을 보유한 고객은 물론 그 이상의 예금을 가진 SVB 고객도 전액 보증키로 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SVB 고객의 90% 이상이 예금보험 한도를 초과하는 예금을 갖고 있다. 연방 정부의 이런 조치는 SVB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대응책 중 하나다. 연방예금보험공사는 11일 SVB 매각을 위한 경매 절차를 시작했다. 미 정부는 SVB 파산을 해결하는 방법 중 매각을 가장 선호한다. 

이러한 상황으로 3일간 약세를 보였던 국내증시도 일부 반등이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9~10일 외국인 자금이 거래소에서 9721억원, 3258억원이 연달아 빠져 나가면서 3월에 유입된 자금 대다수가 이탈하였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빠른 조치로 인해 일부 자금이 재유입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신한I HTS]

최근 자금이 조금 이탈이 나왔어도 아직까지는 1월에 유입된 자금은 지속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서 추가적으로 외국인 자금이 이탈이 되지 않는 이상 증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3월 7일 이후로 뉴욕시장 하락력과 맞물려 일부 조정을 받은 상황이다. 하지만 2377선만 이탈되지 않고 재차 반등이 나와 준다면 기술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만들어 갈 수 있다. 혹여 조정을 받는다면 2340선과 2300선이 강한 지지 라인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방준비제도(Fed)가 공격적으로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 커스터머스 방코프, 퍼스트리퍼블릭 등 채권 손실이 큰 은행들이 추가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킬 여지도 있기 때문에 향후 Fed의 금리 정책이 시장에 변동성을 더욱 키울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번 3월 14일에 발표나는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의 변동성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어 22일 FOMC 정례회의 종료 후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이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다. 이에 3월 시장의 흐름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흘러 갈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제한적 흐름 안에 이슈적 순환 종목별 흐름은 계속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강원이솔루션, 무수수산화리튬 샘플 고객사 승인 소식 속 일부 리튬 테마 상승.

▷국가정보원, 양자암호통신제품 관련 심사 착수 모멘텀 지속, 중국 세계 최장 615km 광섬유 양자통신 성공 소식 등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티라유텍, 2차전지 특화 스마트팩토리 패키지 출시 및 HD현대, 중국에 독자 로봇공장 설립 소식, 두산로보틱스 IPO 기대감 등에 일부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이 외에 2차전지(생산), 정유, 비철금속 등 일부 테마만이 상승.

▷반면, 美 주요 기술주 하락 등에 반도체/인터넷/IT 대표주 등 테마 하락. 반도체 테마는 1분기 D램 가격 전분기 대비 20% 이상 하락 전망 및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실적 부진 우려 지속 등도 하락 요인으로 작용.

▷금융 시스템 우려에 따른 美 금융주 하락 등에 은행 테마 하락.

▷美 암호화폐 전문은행 실버게이트 파산 여파 등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급락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테마 하락.

▷美 증시 급락 및 국내 증시 약세 등에 증권 테마 하락.

▷애플페이 3월 중 국내 출시 기대감 속 시장에서 부각됐던 애플페이 테마는 하락.

3/10(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메디프론은 '바르는 비마약성 진통제(1% MDR-652겔)의 임상1상 시험결과(CSR)'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대보마그네틱은 인수전 흥행 기대감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투자사 몰로코, 美 나스닥 상장 추진 소식 등에 미래에셋벤처투자, 다올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가 상승했다.

반면, 우리넷은 전환청구권 행사 및 세티밸류업홀딩스(유)의 지분 일부 시간외 매도 등에 약세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미래아이앤지, 디알텍, 에코플라스틱, 국일제지, 이트론, 드림시큐리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