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서울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15일 오후 서울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실버게이트은행, 시그니처은행,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에 이어 스위스 2대 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CS)의 유동성 우려가 커졌다. 

CS는 2021년과 2022년 연간 결산 보고서와 관련해 회계상 내부 통제에서 '중대한 약점'이 발견됐다고 밝힌 바 있으며, 5개 분기 연속 손실을 기록하고 지난해 4분기에만 1000억달러 이상의 고객 자금 유출을 겪어 이미 상황이 악화한 상태이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며 유럽 및 뉴욕증시는 급격하게 하락했으나 스위스중앙은행(SNB)이 CS에 필요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밝히면서 낙폭이 줄었다. 유럽증시는 발표 이전 마무리 되면서 3% 때 하락으로 마무리됐으나 뉴욕증시는 장 막판 소식이 나오며 낙폭을 줄이면서 혼조 국면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러한 금융시장 위험 리스크에 국제유가가 WTI 기준으로 70달러를 붕괴하였다. 또한 미 경제 지표도 부진하게 나오면서 Fed의 금리인상을 베이비스텝(0.25%) 내지는 동결 가능성으로 점차적으로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이러한 상황 때문에 오는 22일(미 현지시간)에 종료되는 FOMC정례회의 이후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정책이 완화되고 은행들의 유동성 문제가 잘 해결된다면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여파로 인해 혼조 국면을 만들 것으로 생각한다. 최근 은행들의 파산 여파로 인한 금융시스템 불안 우려 때문에 외국인 자금이 거래소에서 급격하게 이탈되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 추이를 보면 지난 3월 9일부터 자금이 강하게 이탈한 후 지속적으로 빠져나가며 1월에 유입된 자금의 일부마저 빠져나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 된다면 일정부분 약세 흐름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1월 상승 분을 50% 구간까지 반납 한후 버티고 있는 형국이다. 기술적으로 2377선을 잘 지지 한다면 긍정적으로 반등 흐름을 일부 기대할 수 있으나 지지 하지 못한다면 조금 더 약세 흐름을 생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외국인 자금이 지속적으로 이탈되면서 2377선을 재차 이탈한다면 코스피는 2340~2300선 사이의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아직까지는 증시에 대한 여러가지 리스크가 상승 모멘텀을 제한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슈적 순환 흐름을 단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尹 대통령, 300조원 규모 세계 최대 규모 신규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언급 소식, K칩스법 통과 기대감 부각,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등에 1,930억 달러 투자 소식, '인터배터리 2023' 기대감 지속 등에 2차전지/ 전기차/ 폐배터리/ 리튬 테마 상승. 리비안(RIVIAN) 테마도 상승.

▷베스타스, 한국서 풍력발전 허브 구축 본격 추진 소식 등에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태양광에너지, 수소차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테마도 상승.

▷오픈AI, GPT-4 출시 소식 등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韓·英 원전산업 대화체 개최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현대차그룹, 지난해 글로벌 판매 첫 3위 소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정부, 디스플레이 산업 전략적 육성 방안 발표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개시 임박 등에 애플페이 테마 상승.

▷우발부채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 제한적 분석 등에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철강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삼성·LG·엔씨소프트, 메타버스 시대 준비 위해 홀로그램 투자 본격화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 상승.

▷하반기 전반적인 IT기기 수요 개선 전망 등에 스마트폰/ 휴대폰부품/ 아이폰/ 갤럭시 부품주 테마 상승.

▷美 은행주 급반등 등에 은행 테마 상승.

▷尹 대통령, 바이오 등 첨단산업 6대 분야 총 550조원 투입 소식 및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 기대감 지속 등에 제약업체, 줄기세포, 바이오시밀러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Fed 공격적 긴축 우려 완화 속 美 기술주 강세 등에 IT 대표주, 게임 등 기술/성장 테마 상승.

▷매출 성장세 지속 등에 미용기기, 의료기기, 보톡스,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등 테마 상승.

3/15(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LG그룹이 배터리·AI 등 미래 성장 분야에 54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2차전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등의 테마가 상승했다. 엑세스바이오는 610.04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공시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엘컴텍, 에코플라스틱, 동국산업, 케이엘넷, 지더블유바이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