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 처리로 세계 최초 탄산칼슘 추출 성공
친환경 고급 소재 분야에서 플라스틱 기능 대체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인센스 홀더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인센스 홀더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남해안의 골칫거리였던 굴 껍데기가 놀라운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그것도 수익성 높은 산업자원으로 빠르게 변신 중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굴 껍데기에서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고급 소재와 제품은 물론 최근에는 소성방식이 아닌 용해방식으로 순도 높은 탄산칼슘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

남해안의 굴은 국내에서만 연간 35만톤이 소비되고, 수출액도 1000억 이상인 효자 산업이다.

그러나 굴 껍데기는 연간 35만톤에 이른다.

이 중 30만톤이 버려지거나 산업폐기물로 분류,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굴 껍데기의 처리와 재활용은 수산인과 지역사회의 해묵은 과제였다.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인센스 홀더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인센스 홀더

지난 2022년 7월 21일 발효된 수산부산물법에 따라 굴 껍데기가 산업폐기물에서 제외되고 재활용이 가능하게 되자 현대제철, 한국서부발전 등 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들까지 신기술을 개발, 굴껍데기 자원화를 통한 탄소중립을 도모하고 있다. 

우선 토이즈앤(대표 우하영)은 통영, 거제 일대에서 방치되고 있는 굴 껍데기를 세척, 분쇄, 정제, 혼합, 성형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 유백색 도자기의 표면과 같은 친환경 합성 신소재로 업사이클링하는데 성공했다.

토이즈앤은 최근 케이컬쳐(K-culture) 상품인 달항아리 인센스(insense, 향) 홀더를 출시해 신세계 면세점과 국립중앙박물관 매장 등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일본 Z-Mall, 미국 아마존과 싱가포르 소피 등 해외시장 진출도 이미 마친 상태이다. 

거제도 굴껍데기 무더기 앞에 선 토이즈앤 우하영 대표
거제도 굴껍데기 무더기 앞에 선 토이즈앤 우하영 대표

고향이 거제도인 우하영 대표는 굴 껍데기가 귀중한 산업자원임을 일찍 발견했다.

우 대표는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고, 장기적으로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굴 껍데기 재활용 기술이 획기적으로 진전되고 있어서 이들 분야끼리 협업한다면 굴 껍데기 재활용 산업이라는 거대한 생태계가 곧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PMI바이오텍(대표 박정규)은 소성방식이 아닌 용해방식으로 굴 껍데기에서 탄산칼슘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PMI바이오텍은 묽은 염산으로 굴 껍데기를 녹이면 칼슘이 이온상태로 변하고, 필터를 통해 이온상태의 칼슘과 각종 부가유해물을 따로 걸러내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박 대표는 “이 방식으로 순도 99.5%의 시약급 탄산칼슘을 정제해 내며, 재생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공법”이라고 말한다.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미니 꽃병
굴껍데기로 만든 달항아리 미니 꽃병

2020년 기준 국내 탄산칼슘 시장 규모는 761억원 정도이지만, 전세계적으로 굴 양식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굴 생산량이 연간 500만톤을 넘어선 상황에서 이러한 친환경 정제 방식은 세계 탄산칼슘 생산 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유망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지홍태 통영굴수하식수협 조합장은 "굴 껍데기 처리문제로 오랫동안 마음 한 구석이 무거웠다"며 "앞으로 2개 업체의 기술적 성과가 더 알려져 굴 껍데기가 산업자원으로 널리 활용된다면 우리 조합원들은 굴 양식에만 더욱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