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은 지난주 후반 주요 은행주들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1분기 어닝 시즌에 돌입한 가운데,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주시하는 모습이다.

또한 최근 발표된 소매판매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경기침체 우려를 키웠지만, Fed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이 이어지는 등 Fed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5월에도 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로 돌아가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를 보길 원한다"라고 언급했으며, 현재의 높은 금리가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경제가 현 수준의 금리로도 잘 작동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국내증시는 보합내지는 약 상승 국면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수급을 보면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순매가 유입되는 것이 보인다 기관도 지난 3월 9일부터 지속 유입되고 있어 쌍끌이 매수가 이어지는 형국이다. 이러한 기조가 지속된다면 코스피는 지난 하락의 38.2% 구간인 2580선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월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월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월봉차트 모습이다. 코스닥은 지난 하락폭의 61.8% 구간인 904선을 살짝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코스피는 지난 하락의 38.2% 구간인 2580선의 돌파를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오려면 지금처럼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순매수력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야 하는데 아직은 수급이 약하게 나오고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빠른 반등으로 인해 코스닥은 904~963선 사이에서 저항을 받고 일부 기술적 조정을 받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최근 크게 상승한 배터리, 인공지능(AI), 로봇 등의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다면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반도체 및 자동차 등 아직 부각을 덜 받은 종목들은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흐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코스피는 아직 코스닥 보다 덜 상승력이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승이 나올 종목들이 많다. 혹여 2580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일부 조정을 받더라도 2500~2400선 사이구간은 강력 매수 구간이 될 수 있다.

코스피가 본격적으로 움직이려면 반도체, 자동차, 조선이 가야되는데 현재 1분기에는 반도체가 부진하기 때문에 2분기에 상승력을 기대해 볼만 하다. 빠르면 2분기 늦어도 3분기에는 코스피가 2720선을 터치 또는 돌파가 가능하지 않을까 판단된다. 

이렇듯 증시의 흐름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순환 상승력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몇개월 동안 섹터 흐름을 보면 처음에는 성장 계열인 배터리, 인공지능(AI), 로봇이 움직였고, 그 다음에는 반도체, 자동차, 조선 순으로 움직인 다음 다시 성장섹터 쪽의 흐름이 살짝 보였다. 물론 이 사이에 이슈적 순환도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슈적 흐름도 지속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철강 생산량 제한에 따른 수혜 기대감 지속 및 포스코·현대제철 열연강판 가격 인상 소식 등에 철강 주요종목/중소형/강관업체(Steel pipe) 테마 상승.

▷尹 대통령, 4대강 보 활용 적극 강구 발언 등에 4대강 복원 테마 상승.

▷한수원과 웨스팅하우스 간 상호 지식재산권 분쟁 사실상 해소 국면 진입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한국전력 독점 송전시장 민간 개방 소식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스페이스X, 국내 통신 3사에 스타링크 협력 제안 소식 등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폴란드 방산업체 PGZ 회장 방한 소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비철금속 가격 반등 등에 비철금속 테마 상승.

▷3월 에스테틱 수출액 호조 등에 미용기기 테마 상승.

▷G7, 해상풍력 및 태양광 대폭 확대 기대감 등에 풍력에너지/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러시아 용병기업 와그너그룹 수장, 돌연 종전론 제기 등에 건설기계/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국내 엠폭스 확진 환자 3명 추가 소식에 일부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美 IRA 수혜 기대감 지속, 현대차그룹 전기차 24조원 투자 모멘텀 지속 등에 2차전지/리튬 등 테마 상승.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 핵심기술개발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선정 소식 등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中 리오프닝 본격화 속 항공사 중국 노선 재운항 및 증편 소식, 인천공항 국제선 여객 회복세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4/17(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플라즈맵이 STERLINK mini(멸균기)의 미국식품의약국(FDA) 인증 획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헝셩그룹은 감사의견 적정 감사보고서 제출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정부의 MZ세대 디지털 치료제 개발 착수 소식 속 드래곤플라이, 라이프시맨틱스, 와이제이엠게임즈 등이 시장에서 관련주로 부각 받았다. 이수화학, 상신이디피, 포스코퓨처엠 등 2차전지 테마 상승했다.

반면, 윤 대통령 발언으로 정규장 상승했던 이화공영, 자연과환경 등 4대강 복원 테마는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자연과환경, 이아이디, 라온텍, 엔투텍, 이트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