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 하지만 은행 리스크가 재부각과 정치권 부채한도협상에 따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미 노동부가 발표한 4월 PPI는 계절 조정 기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하면서 시장 예상치를 모두 밑돌았는데, 전년동월대비 수치로 2021년 1월 이후 최소 상승폭을 보였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둔화가 확연히 타나타며 연방준비제도(Fed)의 6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동결 가능성이 커졌다. 

미 지방은행인 팩웨스트 뱅코프는 공시를 통해 5월 첫째 주에 예금이 9.5% 줄었다고 발표했는데, 예금 인출의 대부분은 회사가 전략적 옵션을 검토한다고 밝힌 후에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20% 넘는 폭락세를 기록했다. 

미국 정치권의 부채한도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도 지속되고 있는데 지난 9일 오후 조 바이든 대통령이 공화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을 포함한 양당 상하원 대표를 초청해 부채한도 문제를 논의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고 오는 12일 재협상이 예정돼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됐음에도 뉴욕증시가 혼조국면을 보였기 때문에 국내증시도 이러한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미 지방 중소은행들의 리스크는 이미 증시에 여러차례 드러났기 때문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 않으나 12일 이루어지는 부채한도협상 문제는 증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협상 결과에 따라 다음주 증시의 흐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아직까지는 여러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거래소에서 외국인들의 자금이 이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속적으로 순매수 포지션을 늘려나아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증시는 추후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갑자기 강하게 이탈을 하면 일정부분 추가적인 조정을 받을 수 도 있지만 그 조정은 짧은 단기조정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조정흐름을 보면 코스피는 지난 상승폭의 23.6% 구간인 2485선을 위협하고 있고 코스닥은 382.% 구간인 816선을 위협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은 코스피 2485선과 코스닥 816선의 지지 여력을 테스트해야 한다. 만약 이 자리가 이탈된다면 코스피는 2427선, 코스닥은 787선 근처까지 한단계 조정을 더 거치고 반등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에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최근 조정구간에서 흐름을 보면 실적이 좋지 않거나 이미 시장에서 주가 상승이 나온 종목들 위주로 조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실적이 좋은 자동차 및 조선 등 실적이 좋은 바닥국면에 놓여 있는 종목들은 오히려 상승을 보였다. 

이러한 흐름으로 보았을 때 이번 증시 조정은 선순환 구조의 조정으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고 그를 뒷받침하는 것이 거래소에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외국인의 현물 순매수 포지션이다. 

따라서 이번 조정에 실적이 좋은 바닥주들을 선별적으로 모아간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슈적 순환흐름도 지속 되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4년 만에 국내 구제역 발생 소식 등에 구제역/광우병 수혜/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등 테마 상승. 육계/ 수산 등의 테마도 상승.

▷MS, 핵융합 스타트업 헬리온 에너지와 전기 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핵융합에너지 테마 상승.

▷두산로보틱스, 내달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 제출 예정 소식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구글, AI 챗봇 '바드' 전면 오픈 소식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비대면진료, 내달 시범사업으로 전환 소식에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한덕수 국무총리, 루마니아 총리와 방산·원전 사업 관련 회담 소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1분기 세계 수소차 판매 증가 소식 등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부동산 시장 회복 기대감 등에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크리스탈신소재가 고품질 그래핀 용액 개발 성공 소식에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국내 상장 중국기업, 그래핀 테마 상승.

▷현대차그룹, 전기차 투자 확대 기대감 및 주요 자동차 업계 호실적 지속 전망 속 일부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전기차 등 테마 상승.

▷금융당국, 비이자비중 확대 위해 은행권에 투자일임업 허용 검토 소식 속 은행 테마 상승.

 5/1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라이트론이 윈텍 지분 10.32%를 양수키로 결정한 가운데 윈텍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오가닉티코스메틱이 최대주주 등 대상 12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에 상한가에 들어갔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넥슨게임즈는 1분기 호실적 발표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트론, 오가닉티코스메틱, 아진산업, 지에스이, YG PLUS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