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조 바이든 美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의회 지도부와의 부채한도 관련 2차 회동이 진행됐으나 타협점을 찾지 못했고 美 최대 건축자재 업체인 홈디포 실적이 악화됬다.

하지만 매카시 하원의장은 회동 뒤 기자들에게 "이번 주말까지 협상을 타결하는 게 가능하다"며 "짧은 시간에 할 일이 많다"고 언급했으며, 슈머 원내대표는 "(대화가) 좋았고 생산적이었다"면서 "우리 모두 디폴트는 끔찍한 선택지라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美 핵심 소비지표인 소매판매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전월 대비 0.4% 증가하면서 소비가 탄탄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산업생산도 전월대비 0.5% 증가하면서 긍정적으로 발표되었다. 

이에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으로 단기적으로는 부진한 흐름을 보일 수 있으나 다음 주 부채한도 협상이 긍정적으로 진행된다면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최근 증시가 일부 조정을 받으면서 불확실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외국인들의 거래소 순 매수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어제 외국인들이 거래소에서 2285억을 순 매수하며 지속적인 자금 유입 포지션을 보여 주었으나 美 부채한도 협상 난항 등으로 4월 만큼 5월에도 강하게 유입될 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순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고 이러한 기조가 계속적으로 이어진다면 6월 FOMC 정례회의 이후에는 증시가 한 단계 더 상승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흐름을 보더라도 조정국면이 5주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월 이후 상승이 가파르게 나왔던 만큼 조정도 가파르게 나오고는 있지만 기술적으로 지지 구간에 거의 다가온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는 2450~2427선 사이 구간에서의 강한 지지력을 보일 가능성이 있고 코스닥은 800~787선 사이 구간에서의 강한 지지력을 보여줄 수 있다.

이대로 반등이 나올지 여기서 조금더 조정을 거치고 반등이 나올지는 美 부채한도 협상 결과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주말을 기점으로 다음주까지 부채한도 협상의 타협점을 찾을 수 있는 기대심리는 아직까지는 있다.

하지만 다음주에도 불발이 된다면 디폴트 현실화 가능성으로 일부 시장의 조정력이 더 나올 수도 있지만 잘 해결된다면 시장은 이대로 올라갈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실적이 좋은 종목들은 상승력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부각을 덜 받은 실적주 위주로 공략을 하는것이 유리하다. 이슈를 만들며 순환으로 상승력이 나오는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흑해 곡물 협정 종료 우려 등에 사료/ 비료/ 농업/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엔터 호황 입증 역대 최대 실적 갱신 등에 음원/음반/ 엔터테인먼트 테마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및 반도체산업 3분기 점진적 회복 전망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를 비롯한 일부 반도체 테마 상승.

▷농식품부, 전국 우제류 가축에 구제역 백신접종 명령 소식 등에 구제역/광우병 수혜/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등 테마 상승.

▷신한울 원전 3·4호기 제작 본격화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 OLED TV 패널 공급 기대감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마이크로 LED 테마 상승.

▷폴더블폰 출하량 증가 및 中 폴더블폰 시장 성장 기대감 등에 폴더블폰 테마 상승.

▷중소형 자동차부품업체 1분기 실적 호조 등에 일부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낮 최고 30도 넘는 무더위 속 일부 여름 테마 상승.

▷가온전선, 대한전선 1분기 호실적 등에 전선 테마 상승.

5/16(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젤렌스카 영부인, 尹 대통령에 비살상 군사지원 요청 소식 속 디알텍, 퍼스텍, 웰크론, 빅텍, 유진로봇 등이 관련주로 부각됬다. 

셀바이오휴먼텍은 주식소각 및 자사주 취득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세토피아는 삼성전자 내부 시스템 개발 용역 2건 추가 수주 소식 등에 정규장에 이어 시간외 급등 했다.

코미팜은 49.38억원(최근 매출액 대비 12.41%) 규모 동물용백신(구제역) 프로백에프엠디(PRO-VAC FMD)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대한제당, 세토피아, 사조동아원, 디알텍, 크리스탈신소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