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팔 디팔레타이저 등 자동화 설비 도입...배송 효율성도 높여

CJ대한통운 '스타벅스 남부권센터'에서 자동화 설비를 따라 상품을 담은 박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스타벅스 남부권센터'에서 자동화 설비를 따라 상품을 담은 박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CJ대한통운이 부산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벅스 물류센터’를 가동하며 커피 물류 시장의 선두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경기 이천에 이어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를 가동한다고 22일 밝혔다.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는 축구장 6개와 맞먹는 약 3만8000㎡(1만2000평)로, 커피 전용 물류센터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하루 출고량은 13만개에 이른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스타벅스 납부권물류센터가 들어선 국제산업물류도시는 부산신항, 가락 IC와 인접한 남부권 물류량의 핵심 지역이다.

지난해 국내 수입된 커피 원두는 총 18만8000톤으로, 이 가운데 93%인 17만4000톤이 부산항을 통해 수입됐다.

CJ대한통운은 커피 원두의 신선도를 관리하기 위해 상품이 들어온 순간부터 보관, 포장, 배송까지 모든 과정에서 적정 온도를 유지한다.

이를 위해 남부권센터 자체를 ‘거대한 냉장고’로 구축했으며 이후 콜드체인(냉장유통 시스템) 차량으로 신속하게 매장까지 배송한다.

또한 CJ대한통운은 남부권센터에 적재된 박스를 컨베이어 벨트로 옮기는 ‘로봇팔 디팔레타이저’, 매장별로 상품을 자동 분류해주는 ‘PAS’ 등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배송 효율도 높였다.

이처럼 커피를 최상의 상태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타벅스가 10년 넘게 CJ대한통운과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W&D본부장은 “스타벅스 남부권센터를 통해 물류의 핵심 경쟁력인 신선도와 배송 속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며 “오랜 업력에서 나오는 CJ대한통운의 차별화된 물류 시스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벅스와의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