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일부 250mm 이상 많은 비…일부지역 다음주까지 장맛비 계속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오늘(13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충청남부와 전북, 경남지방을 중심으로 내리고 있는 비는 오후부터 중부지방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토요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최고 80㎜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시설물 관리 및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날 오전 8시 현재 충청남도 보령시에 호우경보가 내려졌으며 서해5도와 인천 옹진군, 충남 서천군, 전북 군산시·김제시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졌고 강원 동해안과 제주를 뺀 나머지 전국에는 호우예비특보가 발령된 상황이다.

여기에 오후부터 서울 등 중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호우특보가 발령되는 곳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부터 중부지방에 시간당 30~80㎜ 뇌우가 돌풍과 함께 쏟아지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남부지방은 내일(14일)부터 집중호우가 예상된다.

특히 비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에 순간풍속 시속 55~70㎞(15~20㎧) 안팎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돼 각종 피해 예방에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내일까지 지역별 예상 강수량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50~15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며 수도권 일부지역에 250mm 이상,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북북부에 200mm 이상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비는 지역에 따라 다음주 중반까지 계속되는 곳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폭염특보가 내려진 제주와 남부지방은 체감온도가 30도가 넘는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