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난주 JP모건체이스와 씨티은행, 웰스파고 등 주요 은행들이 호실적을 공개한 가운데, 이날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모건스탠리 등도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미 6월 소매판매는 시장 예상치 대비 낮았지만 상승세를 유지해 주면서 골디락스(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딱 적당한 상태) 기대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는 전일 혼조국면을 보이면서 코스피는 조정을 받았지만 금일은 다시 일부 반등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 7월 FOMC를 앞두고 일부 차익매물이 나오는 모습이지만 점차적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감소되고 있고 7월 금리인상이 마지막이 될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거래소에서 외국인 수급이 지난 6월 19일 까지는 누적으로 계속 매수 금액이 증가하다가 현재는 일부 이탈과 유입을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총 유입 자금 대비 미미한 수준으로 이탈 유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코스피는 일부 조정을 받은 반면 코스닥은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이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에코프로 및 에코프로비엠이 지속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리며 지수를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프로 그룹주가 어디까지 갈수는 알 수 없는 일이나 LG에너지솔루션 재무구조와 시가총액으로 비교했을때 에코프로 기준으로 현재 주가 111만8000원 기준으로 20% 범위 이내에서 제한적 포지션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이미 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코스닥 대장이 된 이차전지 소재주들 보다 앞으로 큰폭으로 성장 할만 한 섹터와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아직까지는 이차전지 장비주들이 상대적으로 부각을 덜 받은 종목들이 남아있고 반도체 소부장, 자동차 부품등을 눈여겨 보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테슬라發 훈풍 지속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리튬, 니켈 테마 등도 상승.

▷러시아 흑해곡물협정 종료 선언 등에 사료/ 육계 테마 상승.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급성장 전망 등에 일부 폐배터리 테마 상승.

▷국내 의료기기 업체 M&A 기대감 부각 등에 일부 의료기기 테마 상승.

▷미국, 동남아, 일본向 수출 비중 확대 소식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 지속,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강세 속 일부 반도체 재료/부품 테마 상승.

7/18(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툴젠이 CRISPR 유전자 교정기술 특허 라이선스부여계약 체결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테슬라 훈풍 지속 속 이수스페셜티케미컬, 한농화성, 케이엔솔 등 일부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했다. GLP-1 작용제 기술 이전 기대감 등에 정규장 급등했던 펩트론이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상보, 누보, 크리스탈신소재, 한일사료, 삼부토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